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7.10 11:44
문재인(왼쪽)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해 12월 24일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트위터)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유입을 막는다는 이유로 입국 금지 대상국으로 지정한 한국 등 10개국과 비즈니스 목적의 왕래를 재개하기 위한 협의를 이달 중순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10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 정부가 하루 입국자 규모 등 왕래 재개와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을 해당국과 정하기 위한 양자 협의를 7월 중순부터 시작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10개국에는 한국, 중국, 대만 외에 감염 확산이 진정된 추세를 보이는 아시아권의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미얀마, 캄보디아, 라오스, 몽골이 포함된다. 신규 감염자가 적고 왕래를 재개해도 일본 국내의 감염 확산으로 이어지기 어렵다고 판단된 10개국이다.

신문은 일본 정부가 한국, 중국, 대만 등 3개국과 함께 협의를 시작할 계획이지만 합의는 대만과 먼저 이룰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과 중국의 경우 일본 입국 수요가 많아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현재의 유전자증폭(PCR) 검사 능력으로는 제대로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일본 내 공항에서는 현재 하루 최대 2300명의 PCR검사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앞으로 항원 검사 도입과 ‘PCR 센터’ 설치 등으로 검사 체재 확충에 나설 예정이다.

지난달 일본 정부는 비즈니스 목적의 왕래가 가능토록 하는 첫 번째 대상 국가로 베트남, 태국, 호주, 뉴질랜드  4개국을 선정해 협의에 들어갔다. 이 중 베트남과 첫 합의를 이루어 지난달 25~27일 임시 항공편으로 일본 기업 관계자 400여명이 베트남으로 출국했다.

일본은 지난 4월부터 코로나19 유입 방지를 이유로 입국 금지 대상국을 점진적으로 늘려 한국을 포함한 129개 국가(지역)로부터의 외국인 입국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