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0.07.10 15:42

"조용히 가족장으로 치르는게 맞다"

10일 오후 3시 기준 '박원순씨 장례를 5일장, 서울특별시장(葬)으로 하는 것 반대합니다'라는 청와대 국민청원 참여인원이 8만명을 넘어섰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10일 새벽 발견된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 관련 국민청원이 등장했다.

1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박원순씨 장례를 5일장, 서울특별시장(葬)으로 하는 것 반대한다'는 청원글이 등장했다.

청원인은 "박원순씨가 사망하는 바람에 성추행 의혹은 수사도 하지 못한 채 종결되었지만 그렇다고 그게 떳떳한 죽음이었다고 확신할 수 있냐"며 "성추행 의혹으로 자살에 이른 유력 정치인의 화려한 5일장을 언론에서 국민이 지켜봐야하냐"고 지적했다.

이어 "대체 국민에게 어떤 메세지를 전달하고 싶은 것인가"라며 "조용히 가족장으로 치르는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날 오후 3시 기준 해당 청원글의 참여인원은 8만1000명을 넘어섰다.

앞서 김태균 서울시 행정국장은 이날 오전 9시 브리핑에서 "고인은 현재 서울대병원에 안치됐다"며 "장례는 서울특별시장으로 치르기로 했고 5일장으로 진행된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장은 정부 의전편람에 분류된 장례절차 가운데 기관장에 해당한다. 정부의전편람에 따르면 장례는 국가장 외 '공식적인 장례절차'로 정부장·국회장 등과 같은 기관장이 있다.

기관장은 법령의 근거는 없지만 유족이 주관하여 장례절차를 추진하는 가족장과는 달리 당해 기관이 장례위원회를 구성해 그 위원회 명의로 주관하는 장례의식이다.

과거 국가적 장례는 국장과 국민장으로 나눠져 있었지만 지난 2011년 5월 법령 개정을 통해 국가장으로 통합됐다. 국가장 비용은 국고에서 부담하는 것이 원칙이며 김영삼 전 대통령의 국가장에는 세금 21억원이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있다.

10일 오후 2시 24분 기준 '박원순 시장의 장례를 서울특별시장(葬) 5일장으로 하는 것을 취소해 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의 참여인원이 1만명을 돌파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10일 등장한 박 시장 관련 청와대 국민청원은 모두 5건이다. 이 가운데 장례 관련 청원은 3건이다.

또 다른 청원인은 "박원순 시장의 장례를 서울특별시장(葬) 5일장으로 하는 것을 취소해 달라"고 청원했다.

청원인은 "박원순 시장은 성추행 의혹으로 고소 당한 사람"이라며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 됐지만 대부분의 정상적인 사고를 하는 국민들은 왜 박원순 시장이 자살했는지 알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피해여성은 2차 피해를 받게된다. 얼마나 큰 상처를 받겠냐"며 "본인을 가리키는 수 많은 사람에 의해 벌써 2차 3차 피해를 받고 있다. 당장 서울특별시장(葬) 5일장으로 장례하는 것을 취소해달라"고 덧붙였다.

해당 청원글의 참여인원은 10일 오후 3시 기준 3만명을 넘어섰다.

한편, 서울시는 일반 시민도 조문할 수 있는 분향소를 청사 앞에 설치하기로 했다. 시민들은 오는 11일 오전 11시부터 조문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조화와 부조금은 받지 않는다.

10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등장한 박원순 시장 청원글 목록.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