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07.12 10:00

헤파필터·초소형 팬 각각 2개씩 장착…사용자 들숨·날숨 구분해 팬 속도 조절

(사진제공=LG전자)
이감규(왼쪽) LG전자 에어솔루션사업부장 부사장이 이병석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장에게 마스크를 기부하고 있다. (사진제공=LG전자)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LG전자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한 채 근무해야 하는 의료진에 감사와 응원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가전과 IT 기술을 집약해 만든 전자식 마스크를 기부했다.

LG전자는 지난 10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에서 전달식을 열고 전자식 마스크 2000개를 기부했다. 전달식에는 이병석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장, 이감규 LG전자 에어솔루션사업부장 부사장, 윤대식 대외협력담당 전무 등이 참석했다.

전자식 마스크에는 LG전자 퓨리케어 공기청정기의 특허 기술 및 노하우가 담겨 있다. 마스크 앞면에는 교체 가능한 헤파필터(H13등급)가 2개 있다. 사용자는 헤파필터를 통과한 공기를 들이마시게 된다.

마스크로 유입되는 공기의 양은 각각의 헤파필터 아래에 장착된 초소형 팬이 조절하게 된다. 마스크에는 호흡 시 발생하는 압력을 감지하는 센서와 호흡 인지 알고리즘을 적용해 사용자가 숨을 들이마실 때는 팬의 속도를 높여 마스크 안으로 들어오는 공기량을 늘리고 숨을 내쉴 때는 속도를 줄인다.

(사진제공=LG전자)
전자식 마스크. (사진제공=LG전자)

LG전자는 얼굴 형태에 잘 맞는 마스크를 설계하기 위해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인간공학연구실과 공동으로 안면 유형을 분석하기도 했다. 이 제품은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으로부터 전기제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가 일정 수준 이하로 방출됨을 인증하는 전자기장 환경인증을 받았다.

LG전자는 의료진에 이어 사람들과의 잦은 접촉으로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어야 하는 공공기관 근무자 등을 위해 전자식 마스크를 기부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일반에 판매하는 시기와 방법, 가격 등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이감규 LG전자 에어솔루션사업부장 부사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연일 고생하는 분들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보탬이 되고자 기부를 결심했다"며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장시간 근무해야 하는 많은 분들께 전자식 마스크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