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07.13 14:11

노동자 단체 최초…중기중앙회-한국노총, 불공정거래 개선 공동선언문 채택

(사진제공=중기중앙회)
김기문(오른쪽) 중기중앙회장과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공동선언문을 채택한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중기중앙회)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13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한국노동조합총연맹과 함께 대·중소기업간 불공정거래 개선과 상생협력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공동선언문은 중기중앙회와 한국노총이 대·중소기업 간 불공정거래 개선을 위한 상호협력 사항을 정한 것이다. 불공정거래 신고센터 설치 통한 상시 신고접수 및 구제지원, 불공정거래 공동 실태조사·연구 실시, 노동자 삶의 질 개선, 대중소기업간 상생문화 조성사업, 일터혁신과 같은 근로환경 개선 등이 포함됐다.

특히 공동선언문의 구체적 실천을 위해 이날 한국노총 내 불공정거래 신고센터가 설치됐다. 국내 노동자를 대표하는 단체에서 대기업의 불공정거래를 수집·발굴하는 신고센터 설치가 된 것은 사상 처음이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대·중소기업간 불공정거래 근절은 중소기업 경영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중소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근로자의 삶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대·중소기업 간 격차를 해소하고 건강한 중소기업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경영계와 노동계가 함께 불공정거래 근절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대·중소기업 간 불공정거래 행위는 중소기업 성장에 걸림돌이 될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삶과 우리나라 경제 전체를 어렵게 만든다"며 "공정거래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중기중앙회와 협력하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