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7.13 16:55

통합당 "피해자 호소 외면... 위력에 의한 성추행 의혹"

기본소득당 신민주 대변인은 13일 국회소통관 기자회견을 통해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고소인에 대한 '2차가해 전면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제공=기본소득당)
신민주 기본소득당 대변인은 13일 국회소통관 기자회견을 통해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고소인에 대한 '2차가해 전면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본소득당)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13일 오후 2시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폭력 피해를 고소한 고소인 측의 입장이 발표된 가운데 미래통합당을 비롯해 기본소득당과 '국회페미' 등이 일제히 피해자에 대한 '2차가해 전면 중단'을 촉구했다.

기본소득당 신민주 대변인은 이날 국회소통관 기자회견에서 "7월 10일부터 오늘까지 2차 가해성 발언으로 또 다른 피해를 입었던 피해호소인에게 연대의 메시지를 보낸다"며 "더 나아가 피해자의 신원을 특정하기 위한 시도, 피해자를 비난하는 행위 등의 2차 가해를 전면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떠나간 사람을 추모하는 것이 예의인 것처럼, 진실을 밝히는 것은 의무가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서울특별시장(葬)에 반대한다는 국민청원에 서명한 56만명의 시민들은 죽음을 애도하는 법을 몰라서, 예의가 없어서 서명을 한 것은 아니다"라며 "56만명의 시민들은 성폭력 피해당사자의 고발이 잊히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를 반대하는 차원에서 서명을 진행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피해는 사라지고 애도만 남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반쪽짜리 진실만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국가적인 추모 행사를 거부하는 것은 피해 당사자를 위해 할 수 있는 한 가지의 방법으로 존중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더불어 "인간이 평등하고 개개인이 가진 명예의 무게가 동등하다면, 피해당사자의 명예 또한 구제돼야 한다"며 "공직 사회 전반의 성폭력 사건 전수조사가 필요하다. 전수 조사를 바탕으로 고위 공직자들 사이에서 반복되는 성폭력 사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김은혜 미래통합당 대변인도 이날 기본소득당과 같은 맥락의 논평을 냈다. 통합당은 "피해자가 인권위에까지 도움을 요청했으나 '시장 심기 보좌가 비서역할'이라며 누구도 도와주지 않았다고 한다"며 "사실이라면 민주당이 그간 가장 신랄하게 비판해왔던 '위력에 의한 성추행' 의혹"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고인에 대해 쏟아지는 의혹을 스스로 언급하는 것에 불편한 마음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침묵하지 말아 달라"며 "'공소권 없음'의 사법절차 뒤에 숨지 말라"고 꼬집었다.

뿐만아니라 "당신들의 침묵은 피해자가 당한 고통의 진실을 가리고, 상처를 치유할 유일의 길을 차단할 것임을 직시하길 바란다"며 "진실을 밝혀 다시 쏟아질지 모를 2차 가해를 막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더해 "민주당이 연대해야 할 사람은 여러분들 편이 아니라 바로 피해자"라며 "한때는 당신들의 편이었고 지금도 여러분들의 도움이 가장 간절한 사람이다. 성인지 감수성과 피해자 중심주의를 강력하게 외쳐온 사람들이 민주당 여러분들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하태경 통합당 의원이 주도하는 '요즘것들연구소'도 이날 성명을 통해 '2차 피해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윤지오 사건 때는 팩트 검증도 소홀히 한 채 큰 목소리를 내며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던 여가부가 이번에는 피해자에 대한 심각한 2차 가해가 진행 중임에도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지난 10일, 국회에서 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 방지를 조치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아무런 답이 없다. 진실 규명은커녕 피해자 보호조차 외면하는 것"이라며 "여가부가 친문여성은 보호하고 비문여성은 방치하고 있는 것이다. 여가부는 친문여성들만의 부처가 아니라 모든 여성을 위한 부처여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여가부가 더는 침묵해선 안 된다. 권력형 성범죄에 대한 단호한 대응을 천명하고 이번 사건에 대한 진실을 철저하게 규명해야 한다"며 "또 피해자에게 가해지는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지원에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을 맺었다. 

'국회페미'도 나섰다. 이들은 2018년 8월 16일에 결성된 단체로 국회 여성 근로자 기반 페미니스트 그룹이다. 이들은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이 제작한 故 박원순 서울시장 추모 현수막이 2차 가해를 유발하는 '님의 뜻 기억하겠습니다'라는 내용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며 "이는 고인이 스스로 목숨을 끊어 수사가 종결된 정황을 이용해 피해자를 모욕하고 고통을 주는 명백한 2차 가해"라고 주장했다.

또한 "민주당은 2차 가해 현수막을 당장 철거하라"며 "국회와 각 정당은 내부 성폭력 사건을 정쟁의 수단으로 삼아 피해자를 억압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