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7.14 11:48

"기업들은 현재의 금융지원을 개혁과 전환의 마중물로 삼아야"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이 지난 2일 열린 금융소비자 피해 집중분야 전면점검 합동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이 지난 2일 열린 금융소비자 피해 집중분야 전면점검 합동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4일 “최근 경제회복 전망 분석들을 고려할 때 코로나사태의 장기화 가능성과 회복형태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러한 불확실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장기적 시계를 가지고 기업들이 본원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이날 은행회관에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열어 이 같이 언급하면서 “기업들은 현재의 금융지원을 단기적 생존과 구호의 수단을 넘어 개혁과 전환의 마중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손 부위원장은 “최근 세계 경기전망을 보면 2021년 이후에는 경기가 반등할 것이지만 회복의 속도와 형태는 나라별로 상이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경제의 기초가 양호하고 정책대응을 잘한 국가들은 V형 반등을 보일 수 있지만 다른 나라들은 L형, W형 등 어떤 형태의 회복을 보일지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에 따른 불확실성 속에서도 최근 우리나라 경제는 정부의 전방위적인 방역과 실물경제 지원 등의 효과로 긍정적 흐름을 보이고 있다”며 “소비, 기업 심리지표가 동반 상승하는 등 내수지표가 2개월 연속 개선된 가운데 카드승인 금액도 전년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6월 수출은 감소폭이 축소됐다”고 설명했다.

손 부위원장은 “코로나19가 가져온 생활행태와 경제의 질적 변화는 일시적 흐름에 그치지 않고 일상을 변화시킬 것”이라며 “포스트코로나 시대는 변화에 얼마나 잘 대응 하는지에 따라 격차가 생길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변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면 도태되고 변화를 주도해 나가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수 있다”며 “코로나19 사태 초기에는 소상공인과 기업을 살리겠다는 위기의식에 따라 회생과 생존을 우선목표로 삼았다면 이제는 코로나19 사태를 기회와 성장 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비대면 환경 변화 등에 대응해 금융규제 샌드박스, 오픈뱅킹, 데이터 3법 등 과감한 혁신지원과 규제완화를 추진하고 예상되는 부작용 예방도 병행해 나가고 있다”며 “유망산업 육성을 위해 1000개의 혁신기업을 선정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기업들은 현재의 정책지원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금융위는 관계부처, 정책금융기관과의 연계컨설팅을 통해 업종전환과 사업구조 개편 등 혁신과 전환의 과정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손 부위원장은 “비대면 사회와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으로 IT 등 기존 유망산업 등은 더욱 성장하지만 글로벌 밸류체인(GVC) 약화에 따른 일부 제조업과 코로나19로 인해 피해가 누적된 일부 기업들에게는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다”며 “양극화의 심화요인이 될 수도 있는 만큼 3차 추경안에 포함된 신규 프로그램을 통해 취약업종과 저신용등급 기업 등에 대한 지원의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저신용 회사채·CP 매입기구는 이번주 내로 SPV를 설립하고 투자관리위원회를 구성해 7월 중에는 회사채·CP 매입을 개시할 예정”이라며 “기간산업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도 7월 중순에 SPV를 설립해 프로그램을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회안전망으로서 금융의 포용성을 확대해 서민금융 등을 통해 취약계층 지원을 강화하고 개인 연체채권 매입을 통해 채무조정도 지원하겠다”며 “취약계층의 디지털 금융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사회적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새로운 금융상품 개발도 장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