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0.07.14 12:34

"지역 현안 해결은 '주민'이 주체 돼야…주민의견 신중히 반영해 지역적 특성 맞는 맞춤형 행정 추진"

김기정 수원시의회 부의장(사진=최윤희 기자)
김기정 수원시의회 부의장(사진=최윤희 기자)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제11대 수원시의회 후반기 부의장에 선출된 김기정(영통2·3, 망포1·2동) 의원은 "후반기 의정활동은 한계와 가능성이 혼재할 것"이라고 운을 뗐다.

김 부의장이 지난 13일 뉴스웍스와 가진 인터뷰 서두에 이같이 밝힌 것은 여당이 압도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의회 운영에 있어 당대표로서 일방적인 독주를 견제하기 위한 책임있는 리더십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부의장은 우선 코로나19 이후 지역경제 회복과 수원시가 당면한 쟁점 현안 사항이 많은 만큼 "후반기 의회는 시민의 바람을 담아 수원시와 협조할 부분은 협조하고, 감시·견제할 부분은 전투력을 높여 행동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지역경제를 되살리는 일이라면 적극 협력하고, 그에 따른 의회 운영의 전반적인 부분도 투명하게 공개하며 의정중심 사항을 공론화할 것을 약속했다.

4선 의원인 김 부의장은 다양한 상임위 활동을 두루 거치며 입법 활동에서 쌓은 전문성과 집행부의 정책분석 및 대안마련에 탁월한 역량을 발휘하며 조례돋보기 역할을 해왔다. 특히 주민 생활과 밀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지역구 발전을 위해 힘써온 김 부의장은 평소 소통과 협치를 중시하는 스타일로 정평이 나있다.

그는 이와 관련해 현재 영통동 일원에 위치한 어린이교통공원 내 축구장 신설을 반대하는 민원이 들끓고 있는 사례를 예로 들며 "지역별 현안해결은 항상 지역의 주인인 '주민'이 주체가 돼야 한다"며 "수원시는 주민의견을 신중하게 반영해 지역적 특성에 맞는 맞춤형 행정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현재 코로나19 사태에 관해선 "코로나19가 의정활동에 전례없던 새로운 과제를 던져주고 있다"고 긴장감을 표했다.

김 부의장은 "지금은 모두가 힘을 합쳐도 힘이 모자랄 만큼 유례없는 위기상황"이라며 "코로나19로 시민들이 고통받고 있는 상황에서 좀 더 나은 공적 결정에 도달하기 위해 의회 차원에서 여야 구분없이 치열하게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고 타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지치고 힘든 시민의 행복지수는 높이되, 예산 결정에 대한 의회 감시 기능이 더 크게 부각되고 있는 만큼 이를 무시해선 결코 안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