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7.15 10:09

"정치는 현실…선거 결과 따라 문 정부와 차기 대선 큰 영향"

김부겸 민주당 전 의원. (사진=김부겸 전 의원 공식 블로그 캡처)
김부겸 민주당 전 의원. (사진=김부겸 전 의원 공식 블로그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 출마선언을 한 김부겸 전 의원이 당헌을 개정해 내년도 서울·부산시장 재보궐 선거에 후보를 내겠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 당헌에 우리 당 후보가 불미스러운 일로 물러난 후 치러진 재보선에서 공천하지 않는다는 조항이 있다"면서 "만약 당원들의 뜻이 공천이라면 제가 국민에게 깨끗이 엎드려 사과드리고 양해를 구하겠다. 필요하면 당헌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인 지난 2015년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선거를 실시할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규정을 만들었다.

김 전 의원은 "부산만이면 모르겠으나. 서울까지 치러지는 선거"라면서 "합치면 유권자 수만 1000만명이 훨씬 넘는다. 선거 결과에 따라 문재인 정부와 차기 대선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치는 현실이다. 인터뷰를 하면서 겉으론 담담히 대답하지만 마음은 처참하다"면서 "고소인에 대한 2차 가해는 안되며, 고인의 명예 또한 지켜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도 "부산시장 선거 하나 정도 있을 때는 당헌의 엄중한 것들이 여전히 지켜졌으면 좋겠다는 그런 생각이었다"면서도 "서울시장 선거까지 겹치게 되니까 (생각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1년 후 있을 대통령 선거와 직결되는 이른바 큰 판이 돼 버렸다"면서 "자칫하면 국민과 약속을 실현하겠다는 정당 목적이 위협받을 정도라면 저희들이 다시 한번 당원들의 뜻을 물어봐야 되는 것이 아니냐, 또 그 과정에서 저희들이 상황을 변경할수밖에 없었다면 그런 내용들을 국민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비판받을 부분은 감내해야 되는 것 아니냐"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