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20.07.15 16:22

인수합병 무산되면 법정관리 들어갈 가능성 커

김유상 이스타항공 경영본부장(왼쪽)과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가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손진석 기자)
지난달 29일 김유상 이스타항공 경영본부장(왼쪽)과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가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손진석 기자)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15일은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인수합병을 위한 선결조건으로 1000여억원의 미지급금 등 선결조건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계약을 파기하겠다고 마감시한을 정한 D-데이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날 제주항공은 내부 회의를 열고 인수여부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오늘 자정까지 이스타항공의 이행 여부를 기다리겠다. 계약 해지 여부는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고 전했다.

업계는 제주항공이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1분기 657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등 현금흐름이 좋지 않아 결국 이번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합병은 미지급금의 줄이기에 달려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스타항공 노사는 전날까지 1000억원에 달하는 미지급금의 일부라도 줄이기 위해 직원들이 2개월치 임금반납을 추진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은 보이고 있다. 또한 리스사와 각 거래처 등에 유류비와 리스비를 줄여줄 것을 요청하는 등 사력을 다하고 있다.

더욱이 그동안 임금 반납에 부정적이었던 조종사 노조도 회사의 정상화를 위해 인력감축 중단과 고용 유지를 보장하면 고통분담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다.

일각에서는 임금 일부를 반납해도 총 미지급금 중 소액에 불과하기 때문에 현금흐름이 좋지 않은 제주항공으로서는 계약 해지에 무게가 실릴 것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이스타항공은 현재 전 노선이 운항 중단 상태로 자금을 마련할 방법이 없는 상황이다. 더욱이 1분기 기준 자본금 -1042억원으로 완전 잠식된 상태이기 때문에 인수합병 무산시 법정관리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미지급금을 1000억원 이하로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 외에는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인수합병의 최종 결정은 제주항공의 결정에 달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