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0.07.15 17:17

1986년 '부천경찰서 성고문 사건' 피해자

권인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CBS '김현정의 뉴스쇼' 영상 캡처)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권인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야 된다"고 15일 밝혔다.

권인숙 의원은 1986년 벌어진 '부천경찰서 성고문 사건'의 피해자로 당시 박 전 시장의 변호를 받았던 인물이다.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권 의원은 "피해자의 호소가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그 과정이 있었다"며 "정확하게 진상규명이 돼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에 가장 1차적인 책임이 있다고 여겨지고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진행되기 위한 구조를 갖추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며 "여성가족부나 국가인권위원회 등 외부인이 참여해 냉정하고 정확하게 문제들을 밝혀내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라고 덧붙였다.

또 "권력을 가진 고위층이 주변에 일하는 사람을 꼼짝 못하게 하는 힘이 위력"이라며 "(권력자들은) 위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실감을 잘 못하고 계신 것 같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권 의원은 "우리 사회의 위계적인 조직문화에 남성주의적인 질서와 오래된 성문화가 결합돼 그런 의식들이 배어나오고 있는 현실"이라며 "자꾸 회피하고 거부하려는 권력을 가지신 분들의 마음이 조직 내에 굉장히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14일 권 의원을 포함한 민주당 여성의원 30명은 입장문을 통해 "당사자의 인권 보호와 재발 방지를 위해 서울시 차원의 진상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서울시는 외부 인사가 참여하는 '진상조사 및 재발 방지 대책위원회'를 꾸리고 피해 호소인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 조치도 하라"고 요청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