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07.15 18:09

'프로젝트 프리즘' 1주년 맞아 현장 점검…더 테라스·큐브 하반기 출시 예정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 (사진제공=삼성전자)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장 사장. (사진제공=삼성전자)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장 사장은 "올해 4분기부터 글로벌 가전시장에서의 어려움이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내년은 어둡게 전망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로 글로벌 경제 상황이 우려되는 가운데 이재용 부회장의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15일 서울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 방문해 최근 가전 판매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트렌드를 짚기 위한 현장 점검에 나섰다.

그는 "하반기 들어 해외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보복 소비' 같은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라면서 "세계 경기가 본격적으로 영향을 받는 건 4분기부터"라고 말했다. 이어 "경기가 얼어붙으면 아무리 노력해도 어렵다"며 "내년부터 자국보호 경향이 심해질 것으로 예상되기에 성공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많다"고 전했다.

코로나19와 같은 글로벌 위기일수록 리더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전문경영인으로는 불확실한 시대에 필요한 투자가 일어나지 않는다"면서 "이재용 부회장이 큰 숲을 보고 방향을 제시해주는 리더 역할을 해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김 사장이 지난해 6월 '프로젝트 프리즘' 발표한 지 1주년을 맞아 판매현장을 점검하는 자리로 한종희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 이재승 생활가전사업부장 부사장, 강봉구 한국총괄 부사장 등 관련 임원들도 동행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생활가전 사업의 새로운 비전인 '프로젝트 프리즘'을 발표했다.

회사 측은 각양각색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담아내는 프리즘 같은 매개체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밀레니얼 세대를 포함한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하는 맞춤형 가전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를 드러낸 것이다.

삼성전자는 작년 6월 프로젝트 프리즘의 첫 번째 결과물로 '비스포크' 냉장고를 공개하며 변화의 포문을 열었다. 비스포크 냉장고는 생애주기와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나만의 제품 조합이 가능하고 색상·재질 등 나만의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다. 내 주방에 딱 맞게 설치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혁신성이 돋보였다.

삼성 냉장고의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국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30% 증가했다. 주된 원인은 비스포크가 삼성 냉장고 판매의 60%를 차지하는 등 꾸준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김 사장은 오는 9월 국내에 출시 예정인 실외용 라이프스타일 TV '더 테라스'와 소형 냉장고 '큐브' 제품들을 꼼꼼하게 살펴보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