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7.16 11:51

"김조원 민정수석, 검찰 수사에 적극 임하는 것이 최소한의 책임과 도리"
민·관·군 합동사고조사위 "에어버스 헬리콥터서 수입한 '로터마스트' 부품 결함"

(사진=전현건 기자)
신원식(오른쪽에서 세 번째) 미래통합당 의원과 고 박재우 병장의 유가족들이 16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전현건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미래통합당이 16일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MUH-1) 추락 사고 2주기를 앞두고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신원식 의원을 비롯한 통합당 외교안보특위는 16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마린온 사고로 순직한 고(故) 박재우 병장의 유가족 등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 대한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지난 2018년 7월17일 오후 4시41분께 해병대 마린온 1대가 정비를 마친 뒤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시험 비행을 하던 중 추락했다.

이 사고로 주임무조종사 김정일 대령, 임무조종사 노동환 중령, 정비사 김진화 상사, 승무원 김세영 중사, 박재우 병장 등 장병 5명이 순직했고 정비사 김용순 상사는 큰 부상을 당했다.

2018년 12월 민·관·군 합동 사고조사위원회는 마린온 추락 사고 원인이 회전 날개와 동체를 연결하는 '로터마스트' 부품 결함이라고 최종 결론을 내렸다. 마린온에 장착한 로터마스트는 프랑스 에어버스 헬리콥터사로부터 수입한 제품이었다.

KAI 측은 이 당시 보도자료를 내고 "이번 사고조사위원회의 최종 발표를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철저한 품질관리로 사고 재발 방지를 약속드리겠다"고 밝혔다.

민·관·군 수사와는 별개로 유가족들은 사고 직후 KAI 사장이었던 김조원 현 청와대 민정수석 등을 상대로 미필적 고의에 따른 살인이라고 주장하며,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그러나 박 병장 유가족 등이 지난해 사건을 접수한 대구지검 포항지청에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진정서까지 제출했지만, 검찰은 아직까지도 수사를 진행 중이다.

박진 통합당 외교안복특위원장은 이날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는 마린온 참사 순직 해병을 홀대했음을 인정하고 순직자와 유가족에 대한 예우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면서 "검찰은 마린온 참사 관련 수사에 즉시 착수해 순직자의 희생이 헛되이 되지 않도록 반드시 그 책임관계를 명명백백히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원식 통합당 의원은 성명 발표를 통해 "해병대의 상륙기동헬기 마린온의 추락 참사가 발생한지 2년이 흘렀다"며 "그 누구보다 조국과 군에 대한 애국심과 충성심이 깊었던 고(故) 김정일 대령, 고(故) 노동환 중령, 고(故) 김진화 상사, 고(故) 김세영 중사, 고(故) 박재우 병장의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통합당 측은 마린온 사고 수사가 더딘 이유에 대해 사고 당시 KAI 사장이 현재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신 의원은 "청와대는 사건 수사의 피고소인인 김조원 전 KAI 사장을 민정수석에 임명했고 검찰의 수사 역시 2년여 세월동안 단 한 발짝도 내딛지 못했다"면서 "군 장병 5명이 희생된 사건의 수사 대상자를 정부 핵심기관의 중책에, 그것도 수사기관에 막대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자리에 임명한 청와대 인사는 우리 모두를 경악케 하기에 충분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마린온 헬기 참사를 제대로 조사할 의지가 있는지 의심마저 든다"고 꼬집었다.

실제 유가족 측은 지난해 7월 청와대의 김 수석 내정 발표 당시 "책임을 외면하는 KAI 사장이 민정수석 자리에 앉는 것이 가당키나 한 일이냐"며 민정수석 임명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가진 바 있다.

신 의원은 "김조원 민정수석은 지금이라도 본인의 과오를 인정하고 검찰 수사에 적극 임해야 한다"며 "그것이 공직자로서 KAI사장 재직기간에 발생한 참사에 대한 최소한의 책임과 도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