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권동원 기자
  • 입력 2020.07.17 17:36
국민행복지수 삶의 만족도 부분 전국 1위, 아이누리 장난감도서관(사진제공=고령군)
고령군이 아이누리 장난감도서관을 개관하고 있다. (사진제공=고령군)

[뉴스웍스=권동원 기자] 고령군은 2019년도 기준 국민행복지수 발표결과 ‘삶의 만족도’ 부문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최근 국회 미래연구원이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별 행복지수를 조사한 '대한민국 행복지도'를 발표했다.

고령군은 안전, 환경, 경제, 교육, 여가, 삶의 만족도 등 6개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국민행복지수 종합평가 B등급’으로 경북에서 2위에 해당하는 등급과 삶의 만족도 부분 전국 1위로 작지만 강한 고령군의 저력과 역량을 입증 받았다. 

고려대 행정학과 구교준 교수와 연구팀은 228개 시·군·구의 행복지수를 측정해 상위 20%인 A등급부터 하위 20%인 E등급까지 나눴다.

경북에서 B등급 이상을 받은 시군은 고령군과 울릉군, 성주군이었다. 

고령군은 몰라서 못 받는 혜택이 없도록 군민여러분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분야와 계층을 초월해 생활 속 주요 이슈들을 직접 찾아가 현장의견을 청취하고 적극적인 해결을 통해 군민이 이해하고 감동하는 열린 군정을 실현 하고 있다. 

도로, 상하수도, 교통불편, 쓰레기 등 생활민원에 대해 접수부터 처리,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바로바로 행복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모든 출산 가정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를 지원하여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고, 편안한 출산과 육아여건 개선을 위해 아이나라 키즈교육센터, 장난감도서관 운영을 통해 ‘엄마와 아이가 행복한 고령’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곽용환 고령군수는 “주요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 삶의 질 향상으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행복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