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7.20 09:58

"장사꾼도 신뢰 유지 위해 손실 감수…규정 바꾸려면 국민에게 석고대죄해야"

이재명 경기지사(사진=전현건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사진=전현건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내년 4월 재·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서울·부산시장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 지사는 20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정말 아프고 손실이 크더라도 기본적인 약속을 지키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공천하지 않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 당헌 제96조 2항에 따르면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이 지사는 "정치인은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장사꾼도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손실을 감수한다"라며 "규정으로 공천하지 않겠다고 써놨지 않나. 그러면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상황을 상상하지 못했다"면서 "그렇다고 이걸 중대 비리가 아니라고 할 수는 없지 않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무공천은 당연히 엄청난 손실이고, 감내하기 어려운 게 분명하다. 민주당 당원이나 지지자들이 보시면 저에게 무책임한 소리가 아니냐고 할 것"이라면서 "그래도 공당이 문서로 규정해서 약속했으면 그 약속을 지키는 게 맞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 지사는 "당이 도저히 견딜 수가 없다면 국민에게 석고대죄하고 그 다음에 규정을 바꾼 뒤 공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차기 대권 도전 여부를 묻는 질문에 "김대중 대통령이 동진을 못하셨다. 사실 절반까지밖에 못 갔다"며 "지금이 지역색을 없앨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이낙연 의원이 잘 됐음 좋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