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7.20 17:06

'민주화 운동 정신'과 '조국 근대화 정신' 함께 포함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이 20일 미래통합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입을 꾹 다물고 있다. (사진제공=국회기자단)
김종인(오른쪽 세 번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입을 꾹 다물고 있다. (사진제공=국회기자단)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미래통합당이 새 정강·정책에 '5·18 민주화운동'을 명기한다. 

통합당 정강·정책개정특별위원회는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과 6·10 항쟁 등 민주화 운동 정신을 이어간다'는 내용을 담은 새 정강·정책 초안을  발표했다.

새 정강·정책 초안에는 '민주화 운동 정신'과 '조국 근대화 정신'도 함께 포함시켰다. '민주화 운동'의 사례로 '2·28 대구 민주운동', '3·8 대전 민주의거', '3·15 의거', '4·19 혁명', '부마항쟁', '5·18 민주화 운동' 및 '6·10 항쟁'이 들어갔다. '조국 근대화'와 관련해서는 '경제개발 5개년 계획'과 '새마을 운동'이 사례로 들어갔다.

5·18 명기는 새 정강·정책 논의에서 최대 쟁점이었다. 김병민 정강·정책특위 위원장은 이날 회견에서 "산업화 시대의 정신과 민주화 운동 정신을 압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마지막까지 가장 큰 쟁점 사안이었다"고 설명했다.

특위 내에서는 5·18 명기를 두고 "핵심 지지층의 정서와 맞지 않다"는 비판을 비롯해 좀더 심한 저항에 이르기까지 적잖은 진통을 겪었다.

또한, 민주화 운동의 범주를 어디까지로 잡을지 무엇을 명기하고 무엇을 하지 않을지에 대한 논란도 거셌던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이를 일일이 열거하는 것에 대한 갑론을박도 적잖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한 때 특정 사건을 거론하지 않고 '민주화 운동 정신을 계승한다'는 식으로 처리하자는 절충안도 제기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5·18을 명기해야 한다는 쪽에서는 '통합당이 이참에 혁신 의지를 제대로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전해졌다.

특위는 지난 16일 10시간여에 걸친 마라톤 회의를 벌였지만 최종 결론을 내지 못했다. 결국 5·18과 여타 민주화 운동을 열거하는 방식, 개별 사건 나열 없이 '민주화 운동 정신 계승'으로만 표현하는 방식 두 가지 안을 모두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보고했다. 최종적으로 김 위원장이 5·18 민주화운동을 정강·정책에 포함시키는 것으로 정리한 셈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정강·정책이 잘 만들어졌다. 고생했다"고 김병민 위원장을 격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통합당의 새 정강·정책 초안은 의원총회를 거치게 되면 상임전국위와 전국위 의결로 확정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