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7.21 11:48

"한미연합훈련, 개인적으로 연기 희망…통일부 장관 취임하면 북한이 대화로 나올 수 있는 구상 밝힐 것"

지난 20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21일 오는 8월로 예고된 한미연합훈련에 대해 "개인적으로는 연기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종로구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약식 기자회견을 열고 "통일부 이전에 저의 개인적인 입장으로는 연기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장관 후보자로서 국방부의 견해를 간접적으로 청취해보면 전시작전권 반환과 관련해 이미 IOC(기본운용능력)가 진행됐고 FOC(완전운용능력)를 거쳐 FMC(완전임무수행능력)로 가야 하는 현실적 요구가 존재한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또 하나의 측면에는 그럼에도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라는 현실적 제약 요건들도 존재한다"며 "국방부의 요구, 코로나19 확산 상황 등을 감안해 전략적으로 유연하게 판단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앞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제출한 답변서에서 밝힌 '작은 교역' 구상을 보다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그는 대북제재로 인해 남북간 교류협력이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제재와 관련해 벌크캐시(대량 현금) 문제가 늘 직접적인 제약조건으로 작용했는데 새로운 상상력으로 이를 뛰어넘어야 한다"며 "인도적 영역에서부터 작은 교류 협력을 추진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 금강산·백두산 물, 대동강 술을 우리의 쌀·약품 등과 현물로 교역하는 방식의 남북 간 교류협력을 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자는 금강산 개별관광 사업 추진 의사를 재확인했다. 

그는 "전임 김연철 장관 시절에도 이미 금강산 개별관광 가능성이 언급된 바 있다"면서 "금강산 관광·개별관광을 풀어가는 정책 추진을 해볼 수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산가족 상봉에 대한 의지도 거듭 드러냈다. 

그는 "고령 이산가족의 경우에는 개별방문·상호방문을 추진해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금강산에서 먼저 이뤄지길 바라고 있고, 금강산이 안된다면 판문점에서라도 소규모로 진행하는 방안을 추진해보겠다"고 말했다.

남측의 대화 의지에 호응하지 않는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 복안에 대해 "장관에 취임하면 보다 공식적으로 북한과 대화에 나설 수 있는, 북한이 대화로 나올 수 있는 그런 구상을 밝히고 제안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아들과 부인 이보은 씨에 대한 여러 의혹이 제기된 데 대해 "우선 아들의 병역·유학 문제와 관련해 큰 의혹은 어느 정도 불식됐다고 판단한다"며 "그럼에도 저와 아내, 제 아들과 관련한 의혹이 계속 제기되는 것에 담담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장관에 취임한다면 "통일부에 아주 대담한 변화를 추진하겠다"면서 "남북관계 발전에 있어 공식적이고 공개적이고 대중적인 영역에서 통일부가 중심이라는 확고한 위상을 정립해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고, 취임 후 가장 시급한 과제로는 북한과의 '대화 복원'을 꼽았다.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오는 23일 열린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