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7.21 14:16

"민주당 행정수도 이전안, 부동산 실패 모면 위한 카드 아니길"

심상정 정의당 대표. (사진=정의당 홈페이지 캡처)
심상정 정의당 대표. (사진=정의당)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1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행정수도 이전안에 대해 "단지 부동산 실패를 모면하기 위한 국면 전환용 또는 선거용 카드로 행정수도 완성론을 들고 나온 게 아니길 바란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어떤 절차로 국민을 설득할지 '행정수도 로드맵'을 밝히는 것이 순서"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행정중심 복합도시를 넘어 행정수도로 나가기 위해서는 개헌 또는 그에 준하는 국민적 동의가 필수"라고 덧붙였다.

심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국가 균형발전 정책을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이루겠다고 취임 초기에 의욕적으로 말했지만 최근 수도권 과밀화가 심화되는 등 국민들의 기대에 못미치고 있다"며 "장·차관, 청와대 주택정책 실무자인 국토교통비서관까지 세종시 주택을 처분하고 강남 아파트를 사수하는 모습을 국민이 똑똑히 지켜봤다.여당의 국가 균형 발전 의지가 진정성을 인정받으려면 고위공직자의 솔선수범이 앞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 여당이 분명한 의지 있다면 막연하게 운을 띄워 투기 심리를 자극할 게 아니라 책임있게 구체적 계획을 발표하길 바란다"며 "정의당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단계적 로드맵을 꾸준히 밝혀온 만큼 논의에 임할 만발의 준비가 돼있다"고 말했다.

일부 지역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견된 것에 대해선 "이제까지 접해보지 못한 초유의 사건"이라며 "정부 차원의 비상대책기구를 구성하고 정세균 총리의 주관으로 원인과 관리 책임을 밝히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