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7.22 11:23

"노사정 합의 무산되면 어려움 처하는 건 취약계층 노동자…사회적대타협, 글로벌 선도국가 가기 위한 필수전략"

지난 15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김태년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노사정 대타협 합의안 표결을 묻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을 향해 "요구와 투쟁만 하는 조직이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 하는 모든 노동자의 민주노총이라는 것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노총이 사회적 연대와 책임에 대한 감수성이 더 높아져야 한다. 코로나 극복과 공동체 번영, 사회적 연대 실현을 위해 내일 현명한 판단이 있기를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안 표결을 위한 임시 대의원대회를 개최한다. 

당초 노사정은 고용유지 노력, 전국민 고용보험 도입 로드맵 수립을 골자로한 합의안을 도출해 지난 1일 협약식을 가지려 했지만 민주노총 반대파의 물리적 저지로 무산됐다.

민주노총 반대파는 집행부가 노사정 합의안을 폐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전날 재적 대의원의 과반수인 810명으로부터 반대 서명을 받았다며 노사정 합의안의 폐기를 거듭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노총의 내부진통 때문에 22년 만의 노사정 대타협이 무산 위기에 놓였다"면서 "민주노총은 100만 조합원을 가진 우리 사회의 책임있는 공적조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노사문화와 발전된 사회적 대화 모델을 만들어 가야 한다"면서 "만약 내일(23일) 노사정 합의안 추인을 위한 민주노총 대의원회의 합의안 추인이 부결될 경우 코로나19(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에 대처하기 위한 사회적 연대와 합의는 약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사회적대타협은 하면 좋고 안하면 그만인 선택사안이 아니라 글로벌 선도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필수전략"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노사정이 사회적 대타협으로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만약 이번 노사정 합의가 무산되면 가장 큰 어려움에 처하는 것은 취약계층 노동자"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