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7.23 15:33

폐교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 전북에 설립될 국립공공의료대학 적용 전망

이해찬(가운데) 민주당 당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광주광역시-전라남도-전라북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마를 만지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이해찬(가운데) 민주당 당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광주광역시-전라남도-전라북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마를 만지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는 전남지역에도 의과대학이 설립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23일 내놓은 의대 정원 확충과 공공의대 설립 추진 방안에는 그동안 전라남도가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던 '낙후지역 의대 설립 방안'이 포함됐다. 사실상 전남지역에 조만간 의대 설립이 가시화되는 것이다. 

목포대와 순천대가 전남 서부와 동부지역을 대표해 의대 유치 경쟁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양 지역에 의대와 병원을 각각 설립하는 방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낙후지역 의대 설립은 의대 정원 증원과는 별도로 이뤄지는데 폐교된 서남대 의대의 정원 49명은 전북지역에 별도로 설립되는 국립공공의료대학에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에 의과대학을 설립하기로 최종 결정되면 기존 의대 정원을 적용받지 않고 별도 정원을 배정받을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와 교육부의 협의를 거쳐 전남지역 의대 정원을 결정하고, 교육부가 도내 대학의 의대 설립 신청을 받아 연말까지 의대 정원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입시 요강은 내년 5월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전남지역 의대 설립은 동부권과 서부권이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정원 규모에 따라 대학을 어디에 둘 것인지는 아직 유동적이다. 80명 이상 100명 가량의 정원을 배정받으면 둘 중 한 곳에만 의대를 두지 않고 동부권과 서부권으로 나누는 방안이 유력하다.

양쪽 모두에 별도로 1곳씩 의대를 설립할 수도 있지만 한꺼번에 의대 2곳을 세우기는 힘들 것이란 시각이 우세하다. 전라남도는 일단 의대 1곳을 유치하고 동부권과 서부권에 특화된 의료 체계를 구축해 의대를 나누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산업단지가 있는 동부권은 산업재해 중심의 의료체계를, 원거리 오지가 많은 서부권은 공공의료체계를 중심으로 의대를 분리하자는 복안이다.

전라남도 관계자는 "의대를 2곳으로 나누려면 정원이 최소 80명이 넘어야 한다"며 "의료 불균형 해소라는 취지로 보면 이 방안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원수가 80명 이하로 낮아져 의대를 분리하기 힘들 경우 동부권이나 서부권 어느 한쪽에 의대를 배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예상된다. 이는 의대 유치의 최종 목표인 대학병원 설립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어 양 지역 간 치열한 유치 경쟁을 불러올 수 있다.

의대 유치 지역 간 경쟁은 전라남도가 "의대 설립이 먼저"라며 양 지역 경쟁을 자제시킨 상황이어서 현재는 수면 아래로 내려가 있다. 그러나 의대를 나누기 어려운 상황이 오면 의대 유치를 둘러싼 양 지역 간 충돌은 수면 위로 올라올 가능성이 높다.

지난 총선에서도 의대 유치가 정치적으로 크게 쟁점화되면서 지역 간 논란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전라남도도 이런 상황이 오지 않도록 동부권과 서부권에 대학병원과 강의캠퍼스를 설치해 의대 신설의 혜택이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전라남도 관계자는 "당정 협의를 계기로 100명 정원 규모의 의과대학을 성공적으로 설립해 도민의 건강권과 행복권을 지킬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