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7.23 17:14

노사정 합의문 통과되면 '노사정 대화' 재탄력... 합의문 폐기시 '집행부 전원 사퇴'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지난 21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어준의 뉴스공장' 방송 캡처)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지난 21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어준의 뉴스공장' 방송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3일 지도부 명운과 국내 노동운동의 중대 방향을 결정하는 대의원대회를 열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문 존폐 여부를 표결에 부쳤다. 

표결 결과 합의문의 최종 폐기될 경우, 집행부 전원이 책임을 지고 사퇴하게 된다. 반면, 합의문이 존치되는 경우노사정 대화가 다시 탄력을 받으면서 민주노총이 중심축에 서게 될 수 있을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이날 김명환 위원장의 소집으로 임시 대의원대회를 온라인으로 열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안 투표는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전자투표로 진행되며, 조합원 500명당 1명이 선출되는 대의원 1480여명이 참여한다.

김 위원장은 앞서 지난 4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원 포인트' 노사정 대화를 처음으로 제안했다. 당시 사회적 대화는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이래 22년 만에 양대 노총이 모두 참여하는 노사정 대화라는 점에서 주목됐지만, 대화를 처음 제의한 민주노총이 막판에 합의안을 추인하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노사정 대표자 회의는 한 달 반 동안의 논의를 거쳐 고용유지와 기업살리기, 사회안전망 확대 등을 규정한 합의안을 마련했다. 하지만, 지난 1일 협약식에 김 위원장이 내부 반대에 가로막혀 사실상 건물 안에 감금 당하게 되면서 불참하게 됐다.

정세균 국무총리실 등 정부는 '민주노총이 불참해 협약식이 열리지 못한 것'이라며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유보적 입장을 밝혔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도 "김 위원장의 불참으로 협약 자체가 무산된 것"이라고 책임을 민주노총 측으로 돌렸다.

이에 김 위원장은 직권으로 임시 대의원대회를 소집하고, 합의안 존폐 여부를 대의원들에게 묻기로 했고 "만일 대의원대회에서도 합의안이 부결되면 본인과 집행부가 사퇴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후 김 위원장은 대의원들을 설득하기 위해 토론회를 개최하고 합의안 찬성 간부 호소문을 여러차례 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민주노총 안팎에선 '재적 대의원 1480명 중 810명(약 55%)의 반대 의사가 모였다'는 등의 소문이 돌면서 합의안 통과가 불투명하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이런 가운데, 김 위원장은 지난 20일 영상 연설을 통해 "(민노총 내부) 정파 조직이 대중 조직 위에 군림하거나, 다수 의견과 물리적 압력 또는 줄 세우기로 민주노총의 중요한 사회적 교섭을 끝내는 것은 100만 민주노총 대중 조직에 해가 되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대의원대회에서 어떤 결과가 나오든 그 결과를 따를 것"이라며 "다만 우리 민주노총이 취약계층과 사각지대 노동자들과 함께 코로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그런 민주노총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현재 민주노총은 조합원 수가 100만명을 넘어 한국노총을 제치고 제1노총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 투표 결과에 따라 거대 민주노총 지도부의 명운이 갈리는 만큼, 투표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