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7.23 17:42

"태릉 골프장 시설, 미군 반납한 성남 골프장으로 옮기면 군 반발 줄일 것"
27일 국회서 '부동산 시장 안정 주택공급 확대 방안 토론회' 개최 예정

김진표 민주당 의원. (사진제공=김진표 의원실)
김진표 민주당 의원. (사진제공=김진표 의원실)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는 27일 국회에서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한 주택공급 확대 방안 토론회-정부소유 수도권 골프장에 공공임대주택을 짓자'를 개최한다.

김 의원은 앞서 지난 9일 열린 민주당 정책의원총회에서 "수도권 인근에 정부 소유 골프장이 많으니 그곳에 임대아파트를 짓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한 바 있다. 아울러 골프장 부지에 임대주택을 짓자는 방안을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등에도 전달했다. 

이보다도 앞서 김 의원은 지난 2017년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 시절, 국토교통부 과장급 이상을 대상으로 한 강연에서 이 같은 아이디어를 처음 제시한 적이 있다.

드디어 지난 20일 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가 주례회동을 열고 "국가 소유 태릉 골프장 부지를 활용하는 방안을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협의하라"는 지시가 나오면서 김 의원의 평소 제시 방안이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이런 가운데, 이번에 개최되는 토론회에서 발제는 윤영식 아주대 공공정책대학원 부동산학과 교수가 맡는다. 

윤 교수는 "골프장에 공공임대주택을 짓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그린 뉴딜' 정신과도 부합한다"며 "신도시 건설에 비해 주택공급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부정책에 대한 신뢰도 역시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좌장은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 원장이다. 패널로는 서명교 대학주택건설협회 상근부회장, 김지은 주택산업연구원 연구위원, 김근용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승범 국토교통부 공공택지기획과 과장이 참석해 토론할 예정이다.

김 의원은 "태릉, 뉴서울, 88CC 등 정부가 소유한 수도권 골프장을 활용하면 빠른 시일 내 저렴한 가격으로 우수한 입지에 양질의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할 수 있다"며 "태릉 골프장 시설은 미군이 반납한 성남 골프장으로 옮겨주면 군의 반발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나라처럼 수도권 지근 거리에 골프장이 많은 나라가 없다"며 "이를 활용해 주거 여건은 쾌적하고, 아이 교육은 안전하고, 통근 거리는 가까운 공공임대주택을 짓는 것이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한 가장 합리적인 대책"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