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7.25 13:47

"억울하게 감옥에 가거나 공직에서 쫓겨나더라도 끝까지 담담하게 이겨내겠다"

한동훈 부산고검 차장검사. (사진=YTN 뉴스 캡처)
한동훈 부산고검 차장검사. (사진=YTN 뉴스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한동훈 검사장이 지난 24일 소집된 검찰수사심의위원회에서 "지금 이 말도 안 되는 상황은 권력이 반대하는 수사를 하면 어떻게 되는지 본보기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한 검사장은 전날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에서 열린 심의위에서 '왜 이런 일이 일어났고 본인에게 닥친 현 상황을 어떻게 보고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한 검사장은 "저는 이 위원회가 저를 불기소하라는 결정을 하더라도, 법무장관과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저를 구속하거나 기소하려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럼에도 제가 위원들에게 호소 드리는 것은 지금 이 광풍의 2020년 7월을 나중에 되돌아볼 때, 적어도 대한민국 사법시스템 중 한 곳만은 상식과 정의의 편에 서있었다는 선명한 기록을 역사 속에 남겨주십사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래 주시기만 한다면 저는 억울하게 감옥에 가거나 공직에서 쫓겨나더라도 끝까지 담담하게 이겨내겠다"고 말했다.  

전날 외부 전문가들이 검언 유착 사건에 대한 수사·기소의 적정성을 판단하는 수사심의위는 한동훈 검사장에 대해 수사 중단(10명) 및 불기소(11명) 의견을 냈다. 이날 수사심의위 회의에는 위원장인 양창수 전 대법관과 미리 선정된 15명의 외부전문가 위원이 모두 참석했다.

한 검사장은 수사심의위가 끝난 직후 변호인을 통해 "수사심의위원회의 현명한 결정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심의위 결론은 권고적 효력만 있어 검찰이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다. 서울중앙지검은 심의위 의결내용이 발표된 뒤 입장문을 내고 "납득하기 어렵다"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