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7.28 11:51

하태경 "한나절에 말 네 번 바뀌는 박지원 답변 신뢰할 수 없어"
주호영 "이 문제 걸렀는지 국민에게 소상히 밝혀야"

지난 27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주호영(왼쪽) 원내대표가 다소 무거운 표정으로 앉아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지난 27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주호영(왼쪽) 원내대표가 다소 무거운 표정으로 앉아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28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임명을 유보하라"고 촉구했다.

하태경 통합당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30억불 이면합의서에 대한 저희의 결론은 이렇다. 대통령이 이면합의서 진위를 확인할 때까지 국정원장 임명을 유보해야 한다"며 "확인도 안 하고 임명할 경우, 국가안보에 큰 위기가 닥칠 수도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그 이유는 일단 박지원 후보자의 어제 답변을 전혀 신뢰할 수 없다"며 "이유는 말이 네 번 바뀌었다. 길지 않은 국회 생활이지만 그 한나절에 말이 네 번 바뀌는 경우는 처음 봤다"고 질타했다. 

특히 "어제 주호영 대표가 이면합의서를 들었을 때 즉답은 사실이 아니라고 했다. 두 번째 질의 과정중에 조금 톤이 바뀌어서는 기억나지 않는다고 하고서는 오후에 다시 질의했을 때는 위조라고 했다가 저녁에 저녁먹고 비공개 할 때는 '논의는 했다, 그 내용에 대한 논의는 했지만 합의문은 작성하지 않았다'(라고 했다)"고 꼬집었다.

이에 더해 "사실이 아니다, 기억나지 않는다, 위조다, 논의는 했다. 이렇게 답변의 초점이 네 번이나 바뀌었다"며 "사람 심리상 그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바로 꺼냈을 때 둘중에 하나다. 그때가 답변할 수 있는 가장 순수한 상태기 때문에 인정하든지 부정하든지 둘중에 하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뒤엔 정무적 정략적 상태서 꼬은 것도 너무 많이 꼬아놨다"며 "대통령이 어제 박 후보자의 말을 아마 신뢰하지 못하고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하 의원은 또 "이게 중요한 이유는 진위여부와 국정원장 직과 직결돼 있다는 것"이라며 "돌려말하면, 북한이 국정원장 임명권을 가지게 돼버렸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만약에 이게 진짜 문서라면 북한도 가지고 있을 것이고 그러면 북한이 박 후보가 국정원장이 됐을 경우 이것을 공개할테니 우리 말을 들어줘라는 협박카드로 쓸 수 있고 박 후보자는 약점을 잡힌 것이고 휘둘릴 수 있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더불어 "문 대통령이 이면합의서의 진위를 알고 있는가"라며 "대통령이 진위를 확인하는 건 어렵지 않다. 바로 옆의 안보실장에게 물어보면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서훈 실장이 동석했었다. 국회는 대통령의 판단에 도움을 줘야 한다"며 "민주당이 진위를 확인하는 국정조사에 동의해서 정말로 민주당이 대통령과 함께하는 여당이라면 대통령의 판단에 도움을 주는 국정조사에 찬성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언급했다. 

'사후에 드러난 것이지만 인사청문회 전에 검증과정에서 이 문제가 스캐닝(조사)이 안 된 것도 문제라고 볼 수 있지 않나'는 질문에 주 원내대표는 "그런 점을 포함해서 국정원장이라는 그야말로 국가적으로 중요한 직책의 후보를 지명하면서 이런 걸 사전에 걸렀는지 안 걸렀는지도 국민에게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