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7.29 18:00

민주당 의원들, 문 대통령 41% 득표율 언급한 최 원장 집중 '질타'

더불어민주당 소속 윤호중 국회 법사위원장. (사진='노컷브이' 방송 캡처)
더불어민주당 소속 윤호중 국회 법사위원장. (사진='노컷브이' 방송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29일 최재형 감사원장이 '김오수 전 법무차관을 감사위원에 제청하라는 청와대의 요구'를 2차례 묵살했다는 보도와 관련 "감사위원 임명권은 대통령에게 있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며 최 원장에게 경고했다.

사실상 청와대가 최 감사원장이 김 전 차관의 감사위원 임명 제청을 거부하더라도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청와대의 의지에 반(反)하는 행동을 한 최 감사원장의 거취가 주목된다. 김 전 차관은 소위 '조국 사태'때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적극 지지한 인사다. 

이런 가운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열린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최재형 감사원장을 강하게 몰아붙였다. 월성원전 1호기 폐쇄 감사 과정에서 최 원장의 '문 대통령 득표율 언급' 등에 대한 질타다.  최 원장은 처음에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했으나, 나중에는 "일부 부적절하고 불필요한 발언이 있었다"고 시인했다.

민주당 법사위원들은 최 감사원장에게 지난 4월 9일 월성1호기 관련 감사위원회에서 내놓은 발언들의 진위와 의도를 집중적으로 따져 물었다.

최 원장이 발언했다는 '대통령이 시킨다고 다 하느냐', '대선에서 41%의 지지밖에 받지 못한 정부의 국정과제가 국민의 합의를 얻었다고 할 수 있겠느냐' 등 발언에 대한 공세다. 최 원장은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득표율인 41%를 언급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이 발언이 나온 취지와 의도가 왜곡됐다고 주장했다.

최 감사원장은 앞서 지난 2017년 12월 인사청문회때 "만일 청와대로부터 특정 인물의 제청을 요구받더라도 과연 그 인물이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지킬 수 있는 의지가 있는 분인지 검토해 적임자를 제청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의 월성1호기 폐쇄 결정에 대한 감사와 관련해 '감사원이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불리한 쪽으로 결론을 내려 한다'는 의혹이 일자, 청와대와 여권은 연일 최 원장을 압박하고 있는 양상이다. 일각에서는 '제2의 윤석열' 사태로 확산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