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7.31 10:01

"수사는 필요…박 원장 측에서 고발하라는 입장"

지난 30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의원총회에서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단상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캡처)
지난 30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의원총회에서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연단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31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최근 박지원 국정원장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불거진 '비밀합의서 문건'에 대해 "추가적인 증거를 더 낼 수도 있겠지만 이게 저는 원본, 진본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진본의 사본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이 진본이 있다면 평양에 한 부가 있고 대한민국에 한 부가 있지 않겠느냐"며 "그것을 김대중 정부가 가지고 있었을 텐데 노무현 정부 들어와서 대북송금 특검을 해서 여러 사람이 구속되고 처벌을 받지 않았느냐, 이 문건이 드러나면 훨씬 더 큰 처벌을 받았을 것이니 누군가는 감추지 않았겠느냐"고 반문했다.

아울러 "그런데 지금 이 정권에서는 이 문건이 있었다면 이명박 정권, 박근혜 정권 때 가만 뒀겠냐고 하는데 이미 노무현 자신들 정권을 재창출했다고 하는 노무현 정권에서 특검으로 처벌했었는데 이 문건 없이도 5억 불 현금 송금 가지고 처벌했다"며 "이것마저 드러나면 훨씬 더 처벌이 무거워질 것 같으니까 그때 벌써 감춘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더해 "그 다음에 두 번째로 특검 판결문, 대법원 판결문에 의하면 2000년 4월 8일에 이 문건 작성 일자로 되어 있는데 2000년 3월 11일과 3월 18일 두 차례에 걸쳐서 북경에서 이 협상 책임자들이 만났다"며 "그 판결문에 보면 우리가 먼저 20억 내지 30억 불의 SOC 자금을 제공하겠다고 우리가 먼저 2번 제안한 것으로 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우리가 먼저 제안했는데 이 30억불을 북측이 받지 않았겠느냐, 5억 불 현금으로도 받는데"라며 "그래서 저는 이건 틀림없다고 본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보는데 다만 이 진본을 가지고 있는 진본이 어디에 있는지 저희들은 짐작하고 있습니다만 그러면 소위 언론에서 말하는 취재원에 해당되는 그런 사람들이 문제가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라고 털어놨다.

더불어 "정상회담 합의문 사인이 있지 않느냐, 이 사인과 비밀 경협 사인이 서로 다르다. 같은 게 아니다"라며 "지금 청문회 과정에서는 (박지원 국정원장이) 사인은 자기 사인이 맞다고 그랬다. 그런데 그러면 다른 데 사인을 오려붙였다는 이야기밖에 되지 않느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특히 "두 원서가 북측의 책임자는 사인이 다르다"며 "그러면 위조했다고 하더라도 북측의 사인을 우리가 구할 방법이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점에 비추어봐서 원본은 하나밖에 없고 원본이 어디에서 감춰져 있으니까 원본 대조가 어렵다는 그 점에 착안해서 그냥 위조한 것이다, 없다고 말할 뿐이지 진실은 덮힐 수 없다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지금 다 알아봐도 없을 수도 있다. 누가 꼭꼭 숨기지 않았겠느냐"며 "김대중 정부에서 노무현 정부로 올라왔을 때도 특검으로 처벌을 받았는데 이게 나오면 기존 자기들이 주장했던 것이 전부 사실과 다른 것이 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끝으로 "지금 현금 송금에 관해서도 그런 일이 절대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대법원 판결로 확인된 것 아니냐"며 "그러니까 이것을 제가 원본을 증명해라, 이럴 것이 아니라 이런 정도면 원본의 존재가 거의 증명된 것 아니냐, 우리가 먼저 이 30억 불 제공을 두 차례나 먼저 제안했고"라고 짚었다.

'(이 사건에 대해) 수사가 필요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엔 "그렇게 보고 있다. (박지원 국정원장 측에서) 이게 위조니까 고발하겠다고 했으니까 고발하면 특검이나 국정조사가 시작될 것"이라며 "(박 원장 측에서) 고발하라는 입장"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