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쇼크…아모레퍼시픽그룹, 2분기 영업익 전년 대비 67% 하락
코로나19 쇼크…아모레퍼시픽그룹, 2분기 영업익 전년 대비 67% 하락
  • 남빛하늘 기자
  • 승인 2020.07.31 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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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아모레퍼시픽그룹이 2020년 2분기 1조1808억원(-25%)의 매출과 362억원(-67%)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31일 발표했다.

주력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은 2분기 1조557억원의 매출(-24%)과 352억원의 영업이익(-60%)을 기록했다.

회사 측은 "국내 온라인 채널 매출이 약 60% 증가했지만, 지속된 코로나19 영향 및 채널 정예화 작업으로 면세, 백화점, 로드숍 등 오프라인 채널 매출이 하락하며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국내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 감소한 6567억원, 해외 사업 매출은 21% 감소한 4054억원을 기록했다.

럭셔리 브랜드는 면세점과 백화점, 방문판매 등 주요 오프라인 채널 매출이 하락했지만, 온라인 매출은 플랫폼 입점 확대, 전용 제품 출시 등 채널 대응을 강화하며 80% 고성장했다. 브랜드별 핵심 카테고리의 신제품을 출시하는 한편, 위생 및 건강 관리 제품들을 출시하며 고객 저변 확대 및 트렌드 대응력을 강화했다.

프리미엄 브랜드는 온라인, 멀티브랜드숍 등 성장 채널에서 고객 접점을 늘리고 온라인 전용 브랜드 ‘이너프 프로젝트’를 새롭게 출시하는 등 채널 대응력을 제고했다. 아이오페 ‘테일러드 3D 마스크’, 라네즈 ‘네오 쿠션’ 등 혁신적인 신제품을 출시하며 고객의 큰 호응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데일리 뷰티 브랜드는 ‘려’, ‘미쟝센’, ‘해피바스’ 등 주요 브랜드의 매출이 견고하게 성장했다. 세정제, 염모제 카테고리의 신제품 출시와 디지털 채널 대응력을 강화하며 온라인 매출 성장을 지속했다.

아시아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20% 감소한 매출 3885억원을 기록했다.

럭셔리 브랜드는 온라인 중심의 매출 성장을 도모하고 멀티브랜드숍 등 신규 채널 접점을 확대했다.

중국에서는 설화수가 6·18 쇼핑 행사에서 ‘자음생 에센스’ 중심의 고가 안티에이징 제품 판매가 확대되며 티몰 매출이 140% 이상 증가하는 등 고성과를 달성했다. 이를 바탕으로 2분기 중국내 럭셔리 브랜드 온라인 매출은 70% 이상 성장하는 성과를 보였다.

프리미엄 브랜드 또한 디지털 채널에서의 성장 기반을 강화했다. 라네즈는 ‘라자다 슈퍼 브랜드데이’ 행사를 통해 아세안 시장에서의 고객 마케팅을 확대했으며 마몽드는 무슬림 고객 대상의 디지털 콘텐츠를 발신하며 신규 고객 유입을 위해 노력했다.

북미 사업은 36% 감소한 매출 139억원, 유럽 사업은 38% 감소한 매출 3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지속된 코로나19 여파로 많은 오프라인 매장들이 5월까지 휴점을 진행했다. 6월에는 대다수의 매장이 정상화됐으며 온라인 매출은 견고하게 성장했다.

이니스프리는 2분기 884억원(-40%)의 매출을 기록하고,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코로나19 및 로드숍 매장 효율화 작업으로 전체 매출 및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에뛰드는 로드숍 매장 효율화로 전체 매출이 하락(-35%)했다.

에스쁘아는 2분기 109억원(-11%)의 매출을 기록하고, 마케팅 비용 확대로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에스트라는 2분기 274억원(-26%)의 매출과 23억원(-53%)의 영업이익을, 아모스프로페셔널은 171억원(-20%)의 매출과 39억원(-4%)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하반기에도 디지털 체질 개선과 맞춤형 화장품 기술,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혁신 상품을 통해 실적 개선의 교두보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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