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8.03 11:04

내·외부 목소리 모두 경청…특위 위원장에 김은실 이화여대 교수·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서울시청사 (사진=서울시 공식블로그)
서울시청사. (사진=서울시 공식블로그)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서울시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여성가족부의 지적 사항 이행을 위한 대책을 마련한다.

서울시는 "피해자 보호와 일상으로의 복귀 방안은 물론 조직 내 성차별·성희롱 근절 및 성평등한 문화 확산을 위한 특별 대책 마련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서울시 성차별·성희롱 근절 특별대책위원회'(이하 특대위)와 5급 이하 직원이 참여하는 '성평등문화 혁신위원회'(이하 혁신위)를 각각 구성해 가동하기로 했다. 또한 더욱 실효성 있는 '서울시 성차별·성희롱 근절 특별대책'도 오는 9월까지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시는 이번 대책 마련의 배경에 대해 "직장 내 성차별·성희롱 문제의 근절을 위해 조직문화의 획기적 개선 및 실효성 있는 제도 확립이 필요하고 서울 시정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 회복을 위해서도 자정 노력이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특대위는 서울시 성평등위원회 위원인 김은실 이화여대 교수와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을 공동 위원장으로 하며, 총 15명으로 구성된다. 외부위원으로는 여성·시민·청년단체 3명, 학계 1명, 교육·연구기관 2명, 변호사 1명, 노무사 1명이 참여하고 내부위원으로는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 행정국장, 감사위원장, 공무원 노조 여성대표 2명이 참여한다.

이렇게 구성된 특대위는 ▲피해자 보호방안 및 일상으로의 복귀 지원 방안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방지 및 재발방지 대책 ▲조직 내 성차별 문화 개선 및 성평등 문화 확산 방안 ▲직원 성차별 인식 개선 및 성인지 감수성 향상 방안 ▲성희롱·성폭력 고충신고 및 사건처리 시스템 개선방안 ▲성차별적 직무 부여, 조직 운영방식 등 개선방안 ▲선출직 공무원 성범죄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제도개선 사항 등에 대한 자문 역할을 할 예정이다.

혁신위는 5급 이하 직원 20명으로 구성되어 일상에서 겪는 성차별적 관행·제도 등 문제점을 논의하고 개선방안 제안을 받는 등 내부 직원의 목소리를 반영한다. 시는 자발적인 참여를 원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5급 여성 공무원 ▲6급 이하 여성 공무원 ▲남성 공무원 ▲비서 근무경력 공무원의 4개 그룹으로 구성해 직군별·성별·근무부서별 조직문화를 점검하고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시는 이달 초 시 본청 및 사업소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성차별·성희롱에 대한 온라인 인식조사를 시행하고 이를 통해 성 문제의 발생원인 등을 분석해 예방대책 마련·피해자 지원제도 개선 등의 조처를 취하기로 했다.

송다영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이번 특별 조치와 관련해 "정확한 실태파악에 있어 내부 직원들의 의견이 가장 중요한 만큼 직원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겠다"고 강조하며 "이를 객관적인 시각으로 점검하고 자문해 줄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위원회도 구성해 보다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