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종관 기자
  • 입력 2020.08.03 10:29

14일 의사협회 총파업 예고탄…의대정원 확대계획 즉각 철회 등 5개 요구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전공의 대표자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있다(사진=대전협)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전공의 대표자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있다(사진=대전협)

[뉴스웍스=고종관 기자] 수련병원 전공의들이 7일 파업을 예고해 환자 진료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파업이 오는 14일 대한의사협회가 개최하는 총파업의 신호탄이라는 점에서 의대정원 확대를 둘러싼 정부와의 갈등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2일 홈페이지에서 “1일 비상대책위원회 주재로 전국 대표자회의를 개최한 결과, 1개 단위병원 기권 외에 참석한 모든 수련병원이 파업을 의결했다”며 “전공의들은 업무를 중단하고 지침에 따라 단체행동에 참여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전대협은 이어 “사전 공지 내용과 달리 필수유지업무(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분만실, 투석실 등) 전공의를 포함해 전면적 업무를 중단키로 했다”며 “의협 지침에 따라 14일 의협 총파업에도 참여하기로 의결했다”고 덧붙였다.

전대협이 당초 계획과는 달리 응급실·중환자실·분만실 등 필수 업무조차 진료를 거부하면서 의료현장에서의 혼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번 파업은 7일 오전 7시부터 8일 오전 7시까지 24시간만 진행된다. 또 전대협은 현장 업무의 혼선을 줄이기 위해 단체행동 전 정규처방 및 의무기록을 미리 인계해 대체인력의 업무 수행에 지장이 없도록 협조해 주길 당부하기도 했다.

한편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1일 밤 9시, 서울용산 임시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정부 요구안 5개안’을 제시하며 14일 총파업을 선언했다.

이날 의협은 공식적인 파업 선언에 앞서 ‘의대정원 확대계획 즉각 철회’, ‘공공의대 설립계획 철회’, ‘한방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철회’,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주도의 비대면진료 육성책 즉각 중단’,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민관협력체제 구축’ 등 5개 요구안을 정부에 제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