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8.05 10:12

"카페, 커피숍 등에서 소규모 집단감염 이어져…관련 시설 방역수칙 조속히 마련하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3일 경기도 이천 소재 서경저수지를 찾아 집중호우 피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3일 경기도 이천 소재 서경저수지를 찾아 집중호우 피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5일 “행정안전부는 충북, 경기, 충남지역에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에 대해서 최대한 신속하게 검토해 달라”고 지시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4일 “특별재난지역을 빠르게 선포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피해조사 외에 중앙부처도 합동 피해조사 조치를 신속히 취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해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이번 비가 그치는 대로 신속한 복구와 함께 변화된 기후환경까지를 고려한 근본적인 풍수해 대책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며 이 같이 언급했다.

또 “지자체는 임시 주거시설에 대피한 국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펴달라”며 “장마가 끝날 때까지 공직자들은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와 관련해 “인구가 밀집한 수도권에서는 카페, 커피숍, 식당 등을 중심으로 소규모 집단감염이 산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카페, 커피숍 등에서는 현실적으로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이 쉽지 않아 감염 확산을 차단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러한 곳에서의 조용한 전파 사례는 감염 원인과 경로를 밝혀내기도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다”며 “사실상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만이 최고의 백신으로 국민들은 잠깐의 방심으로 돌이킬 수 없는 결과가 초래될 수 있음을 유념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식사 등 불가피한 경우 외에는 꼭 마스크를 착용하고 실내에서도 거리두기 유지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며 “식약처 등 관계 부처는 방역당국과 협의해 카페 등 국민들이 많이 찾는 시설에서의 방역수칙을 조속히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의료진 등 현장 방역 인력이 많이 지쳐 있다”며 “장기전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방역체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방역당국 및 관계부처에서는 교대인력 지원, 근무환경 개선 등 다양한 필요 완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