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8.05 12:10

특별재난지역 선포 지자체에 국고 추가 지원

홍남기 부총리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부동산시장 안정화를 위한 주택 공급 확대 방안' 관련 더불어민주당과의 당정협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부동산시장 안정화를 위한 주택 공급 확대 방안' 관련 더불어민주당과의 당정협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최근 집중호우와 관련해 “피해 최소화와 신속한 복구 지원을 위해 재정·세제 등 가용 가능한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최근 집중호우와 관련한 피해지원 방안과 농수산물 가격동향 등을 점검하기 위해 부내 주요 간부들과 긴급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정부는 집중 호우 피해 재난지역에 구호사업비 2억원을 지난 3일 긴급지원한데 이어 신속하고 충분하게 기정예산과 예비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복구계획 수립전이라도 응급복구 수요는 긴급지원 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의할 방침이다.

특히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는 지방자치단체에 대해서는 국고를 추가 지원해 부담이 경감되도록 할 계획이다. 집중호우 피해로 세금 신고·납부 여력이 부족한 납세자의 부담을 덜기 위해 납기연장, 징수유예, 재해손실 공제 등 세제·세정상의 지원을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향후에도 긴 장마 등으로 인한 추가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중대본, 관계부처 및 지자체 등과 긴밀한 대응체계를 유지할 것”이라며 “기재부 내부에 ‘집중호우 피해 상황점검반’을 구성해 매일 회의를 개최하고 피해상황을 점검해 신속히 피해복구 지원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홍 부총리는 채소류 등 농산물 가격동향을 점검하고 “수급불안 요인을 최소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집중호우의 영향으로 가격 변동폭이 확대된 일부 품목에 대한 모니터링을 보다 강화하면서 기상 악화에 따른 일시적 수급 불안정이 서민물가 불안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필요 시 품목별 맞춤형 안정조치를 시행할 방침이다. 또 물가관계차관회의 등을 중심으로 농산물 수급동향 등을 면밀히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