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8.06 06:00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국립과천과학관은 8월부터 11월 초까지 집에서 즐기는 온라인 과학 체험활동 ‘온택트 해피사이언스 축제’를 개최한다.

온택트 해피사이언스 축제에서는 청소년과 성인 대상의 방구석 과학자, 유아 초등 대상의어린이 미래 과학자, 전문가 대상의 과학 커뮤니케이터 아카데미를 운영할 계획이다.

‘방구석 과학자’는 유튜버 긱블과 국립과천과학관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동영상 공모 이벤트로,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에서 진행되는 만들기 챌린지이다.

창의적인 스파게티 탑을 쌓고 그 영상을 개인 SNS계정에 올린 후 해시태그하면, 리뷰를 통해 우수 영상을 선정하여 선물을 보내준다. 

유튜버 긱블은 8월 8일 긱블 특유의 참신한 스파게티 탑 만들기 영상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벤트 참여 기간은 8월 25일까지이며, 아이패드, 외식상품권 등 다양한 선물이 제공된다. 

‘어린이 미래 과학자’는 미래의 외계 생명체를 주제로 한 과학 상상 미술대회이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어린이들이 가족과 함께 미술활동을 하며 과학적 상상력을 발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접수는 8월 17일부터 9월 4일까지로 전문가 심사를 거쳐 9월 15일 최종 수상자가 발표되며, 수상자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및 국립과천과학관장상의 상장과 상금이 시상된다. 접수 및 심사의 자세한 내용은 과천과학관 누리집에서 알아볼 수 있다.

온라인 영상 콘텐츠의 수요가 늘고 있는 시대 상황에 맞추어 ‘과학 커뮤니케이터 아카데미’를 기획했다.

과학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과학 온라인 콘텐츠 제작’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된 강연이 8월 11일부터 매주 화요일 총 6회 국립과천과학관 상상홀에서 진행 되며, 강연은 접수자에게 온라인 생중계 될 예정이다.

이정모 국립과천과학관장은 “여름방학을 맞이했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으로 과학관의 현장 관람객을 작년대비 20%로 제한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과학관에 직접 방문하는 것이 아닌 온라인으로 보다 많은 과학문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온택트 해피사이언스 축제 역시 이러한 일환으로 보다 쉽게 많은 사람들이 과학 체험 활동을 제공받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