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8.05 17:19

"코로나19 대응 위한 역내 회원국간 정책공조 강화"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우리나라가 아세안과 중국, 일본에 경제인 교류 등 필수적인 이동 보장을 통해 위축된 역내 무역을 복원하는데 협력하자고 제안했다.

기획재정부는 ‘한중일 재무차관 및 중앙은행 부총재 회의’와 ‘아세안+3(한·중·일) 재무차관 및 중앙은행 부총재 회의’가 5일 각각 화상으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한중일 및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10개국의 재무차관과 중앙은행 부총재, 국제통화기금(IMF)·역내거시경제조사기구(AMRO)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CMIM*) 협정문 개정안, 신규 협력과제 연구 등 역내 금융협력 주요 이슈를 논의했다.

우리나라는 올해 한중일 금융협력 의장국으로서 한중일 재무차관 및 중앙은행 부총재 회의를 주재해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역내 경제 및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을 타개하기 위한 역내 3국간 연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먼저 이번 회의에서는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CMIM)와 관련해 유동성 지원 시 역내통화 활용방안, 리보(LIBOR)금리 폐지에 따른 대안금리 논의 등을 통해 협정문 개정방향을 수립하고 자금지원조건 부과 관련 세부규정을 완비해 자금지원의 실효성을 제고했다. CMIM은 아세안+3 회원국들의 유동성 위기예방·위기해결 지원을 통해 역내 금융시장 안정을 도모하는 다자간 통화스왑 체계를 말한다.

우리나라는 유동성 지원 시 역내통화 활용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조속히 제도를 완비할 것을 촉구했고 회원국도 이에 공감했다.

또 회원국들은 역내 거시경제 점검 및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 지원역량 제고를 위한 2021년 AMRO 조직계획(안)을 승인하고 코로나19 위기 대응뿐만 아니라 코로나 이후 시대 준비를 위해 앞으로도 회원국에게 효과적인 정책 권고를 지속 제공할 것을 당부했다.

우리나라는 AMRO 예산안에 대한 회원국간 이견을 조정해 AMRO 역량강화를 위한 예산확대의 필요성과 코로나19로 인한 회원국의 재정적 어려움을 균형있게 반영한 예산안을 도출하는데 기여했다.

이외에도 우리나라는 역내 핀테크 산업 발전현황과 회원국의 지원 및 규제정책 등을 조사하고 향후 협력방안을 제시했다.

한편, AMRO는 역내 대부분의 국가들이 확장적 재정정책 수행을 위한 재정여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코로나 19에 대응하기 위한 경기부양책 수립 시 피해가 큰 산업 및 가계에 집중해 시행하고 중기 재정건전성 계획 수립 등을 통해 부채수준을 관리할 것을 권고했다.

허장 한국 수석대표(기재부 국제경제관리관)는 “한국은 철저한 방역과 함께 재정·세제·금융 등 분야에서 적극적인 대응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며 “한국형 뉴딜정책을 통해 코로나 이후의 사회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역내 회원국간 정책공조를 강화하고 경제인 교류 등 필수적인 이동은 보장해 위축된 역내 무역을 복원할 수 있도록 협력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