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08.07 14:00

정부 "전공의 연가 사용 비율 50%대로 약 8000명" vs 대전협 "1만명 이상 동참"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7일 정부세종청사서 진행한 정례브리핑에서 전공의 집단 파업 관련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KTV 캡처)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7일 정부세종청사서 진행한 정례브리핑에서 전공의 집단 파업 관련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KTV 캡처)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정부가 7일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해 진행된 전공의들의 파업에 대해 "응급실, 중환자실 등 필수유지업무 전공의까지 파업에 동참한 점이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이날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전공의들의 집단휴진에 응급실, 중환자실 등 국민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필수진료까지 포함된 점이 유감스럽다"고 했다. 

앞서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이날 오전 7시부터 24시간 동안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의대 정원을 향후 10년간 400명씩 늘린다는 정부 정책에 반발하는 집단행동이다. 현재 정부가 파악하고 있는 집단휴진 관련 전공의 연가 사용 비율은 50%대로 약 8000명이다. 대전협은 1만명 이상이 동참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당초 대전협은 응급실·분만실·투석실 등 필수유지업무 전공의를 제외한 채 파업을 진행하려 했으나, 사안의 중대함을 고려해 모두 참여하는 방향으로 변경했다. 

정부는 이번 파업으로 의료공백이 일어나지 않도록 대비책 마련에 분주하다. 김 차관은 "전공의 휴업이 국민 건강과 환자 안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대비하겠다"며 "각 병원에서는 정부 요청에 따라 대체인력 확보, 근무 순번 지정 등 진료 공백 방지를 위한 준비를 마쳤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응급의료기관은 차질없이 운영되도록 근무인력을 확보하게 조치했다. 응급의료기관 진료상황은 응급의료정보센터 누리집과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의료계와 대화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김 차관은 "대전협과는 이미 소통협의체 구성에 합의했다. 전공의 교육·수련 환경 개선과 이에 대한 지원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며 "아울러 대한의사협회에서 요청한 소통협의체 제안을 적극 수용해 의료계 제안사항과 추가적인 개선사항을 함께 논의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