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08.07 18:37

전공의 수련 국가책임제 도입 등 요구

대한전공의협의회가 7일 서울 여의도 공원 앞에서 정부 의료 정책을 비판하는 집회를 열었다. (사진=전다윗 기자)
대한전공의협의회가 7일 서울 여의도 공원 앞에서 정부 의료 정책을 비판하는 집회를 열었다. (사진=전다윗 기자)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정부 의료 정책에 반발한 수도권 지역 전공의들이 서울 여의도공원 앞에 모였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7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 앞에 모여 '2020 젊은의사 단체행동' 집회를 열었다. 앞서 이들은 의대 정원 확대 등 정부 의료 정책을 규탄하며 이날 오전 7시부터 24시간 동안 집단 파업에 돌입했다.

집회 장소가 좁아 공원 곳곳에 인원들이 들이찼다. 주최 측은 약 6000명 이상의 인원이 참여한 것으로 추산했다. 수도권 외 지역 전공의들은 강원도청 앞·대전역 서광장·제주도의사회관 등 전곡 곳곳에서 집회를 진행했다. 

집회에서 대전협은 ▲의대 정원 확충 등 최근 이슈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 소통 ▲전공의가 포함된 상설소통기구 마련 ▲전공의 수련 국가책임제 도입 ▲전공의 관련 법령 개정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이경민 대전협 수련이사는 "의사가 4000명 늘어난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지금도 전공의들은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대책 없이 4000명의 전공의가 늘어난다면 더 부실한 교육을 받게 된다. 이는 국민의 안전과도 직결되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의대 정원 4000명 증원은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 전공의 수련 과정을 먼저 건강하게 해야 한다. 그 외에도 산적한 의료계 현안이 많다"며 "현안들을 처리한 후 다시 한번 의사가 필요한지 생각해 줬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도 전공의들에게 힘을 보탰다. 조승현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의회장은 연단에 올라 "정부가 의료개혁을 밀어붙여 학생까지 거리로 밀려 나오게 됐다"며 "정부 의료 정책에는 어디에도 교육에 대한 언급이 없다. 교육에 관심 없는 무책임한 포퓰리즘 정책뿐"이라고 비판했다. 

김진현 대전협 부회장은 정부를 향해 "4000명에 대한 집착을 버려달라. 4000명을 늘리려는 기준은 무엇인가?"라고 반문하며 "2000년대 초 감축한 정원을 복구하려는 의도라면 이는 과거로 역행하는 것에 불과하다. 심지어 늘어난 의사를 어떻게 배분할지도 결정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