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08.09 14:34

대한상의 설문조사…"기업 의지만으로 고용유지 어려워…정부 지원책 확대 절실"

대한상공회의소 회관. (사진제공=대한상의)
대한상공회의소 회관. (사진제공=대한상의)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국내 기업 10곳 중 4곳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고용조정 상황에 직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기업의 고용유지 노력이 약화되지 않도록 정부의 지원책 확대가 절실한 상황이다. 

9일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기업 301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코로나 사태로 인한 고용·임금에 대한 기업인식 조사결과에 따르면 조사 참여기업의 40.5%가 코로나19로 매출이 감소하고 업무량이 줄어 고용조정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실제로 인원을 감축한 기업은 9%로 5곳 중 1곳(18.6%)은 휴업·휴직 등을 통해 고용을 유지하고 있었다. 별다른 조정 조치를 취하지 않고 고용유지 부담을 기업이 모두 떠안은 경우도 12.9%였다. 

대한상의는 "실제 일감이 줄어들면서 회사 상황이 악화됐지만 직원을 해고하지 않은 기업들이 많았다"면서 "기업들이 상황이 좋아졌을 때 숙련인력이 부족하면 업무처리나 경쟁력에 문제가 생긴다는 사실을 알고 있고, 직원들도 회사 사정을 이해해 일시휴업 등에 기꺼이 동참하는 경우가 많은 점도 한몫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 사태가 길어지면서 국내 기업들의 신규채용은 위축될 전망이다. 올해 채용 일정을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절반 가량이 '신규채용을 포기'(19.3%)하거나 '채용일정을 미뤘다'(31.2%)고 답했다. '계획대로 완료'는 31.9%, '계획대로 진행 예정'은 17.6%였다.

신규채용 규모 질문에 '애초 계획보다 축소했거나 축소를 고민 중'이라는 응답은 40.7%였다. 채용방식의 경우 수시채용과 비대면방식 채용이 확대됐다. 코로나19 사태 후 채용방식의 변화 여부 질문에 '수시채용을 확대했다'고 답한 기업이 38.7%였다. '비대면 방식을 활용했다'는 응답도 7%로 나타났다. 

코로나19의 여파는 기업의 임금결정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임금결정 진행상황에 대해 응답기업의 55.5%가 '상반기에 마무리했다'고 응답해 예년에 비해 다소 늦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상반기 임금결정 진척율은 66.7%였다. 올해 하반기의 경우 '애초 계획대로 진행할 것'이라는 응답은 24.3%였다. '일정이 지연되고 있거나 아직 정하지도 못했다'는 응답도 17%에 달해 임금결정 과정에 어려움이 예상됐다. 또 하반기에 임금협상을 진행해야 하는 기업들 가운데 '임금을 인상할 예정'이라고 답한 기업은 36.3%에 그쳤다. 반면 '동결 예정'이라는 응답은 54.8%로 절반을 넘었다. 

기업들은 일단 하반기에도 고용유지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코로나19 상황이 하반기에도 계속된다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 62.8%의 기업이 '추가 고용조정 없이 현재 상황을 유지하겠다'고 응답했다. '인원감축이 불가피하다'는 응답은 6%였다. 

전인식 대한상의 고용노동정책팀장은 "현실적으로 기업의 의지만으로는 고용유지가 쉽지 않다. 당장 기업 내 유동성이 줄어 운영자금을 걱정하는 기업도 많고 코로나19의 2차 충격도 언제 현실화될지 모르는 상황"이라며 "여기에다 정부의 고용유지 지원제도 활용에 기업들이 여전히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기업이 하반기에도 고용을 계속 유지하겠다는 것은 정부가 그간 추진해 온 정책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라며 "기업의 고용유지 노력이 약화되지 않도록 정부도 고용유지 기업을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정책으로 확실히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합의를 이룬 노사정 협약사항을 조속히 이행해야 한다"며 "해당 협약에는 기업의 고용유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고용유지지원금의 지원기간 연장이나 지원요건 완화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7월13일∼17일 국내 기업 301개사를 대상으로 전화·이메일을 통해 진행됐다. 대기업 101개사, 중견기업 52개사, 중소기업 148개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