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정훈 기자
  • 입력 2020.08.10 13:18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선 후보. (사진=CBS News 유튜브)<br>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선 후보. (사진=뉴스웍스 DB)

[뉴스웍스=이정훈 기자] 하이투자증권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행정명령에 서명한 것을 두고 대선에 대한 조급함이 반영됐다며 '포스트 트럼프'를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조언했다.

이번 행정명령에 따르면 7월 말 종료된 실업수당은 연장됐지만, 액수가 주당 600달러에서 400달러로 하향 조정됐다. 이와 함께 연 소득 약 10만 달러 미만의 미국인을 상대로 올해 연말까지 급여세 유예를 허용하도록 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행정명령 조치로 실업자를 중심으로 소득절벽 리스크가 다소 완화될 수 있을 것"이라며 "액수가 하향 조정됐지만, 실업수당이 계속 지급되고 연말까지 10만달러 이하의 급여세가 유예되는 감세효과가 포함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박 연구원은 "반면에 행정명령을 둘러싼 불확실성 리스크가 오히려 경기 반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연방정부 지출에 대한 권한을 의회가 지니고 있기 때문에 급여세 유예 등 일부 조치가 법적 문제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은 행정명령 강행에 대해 "우리가 법정에 설 가능성도 있다"며 "그러나 우리는 조치를 진행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이투자증권은 이 같은 행정명령 집행에 많은 어려움과 불확실성이 있음에도 트럼프 대통령이 서둘러 행정명령 카드를 꺼내든 이유는 대선과 관련된 조급함이 반영된 것이라고 판단했다.

박 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조급함은 중국 때리기에서도 확인되고 있다"며 "코로나19 재유행으로 대선 3개월을 앞두고 트럼프 지지율이 좀처럼 회복되지 못하면서 경기회복과 중국 때리기를 통해 지지율 만회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확률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CNN 예측에 따르면 바이든 후보의 예상 대의원 수는 268명으로 과반수에 2석 못 미치는 수준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예상 대의원 수와 경합 주 대의원 수는 각각 170석, 100석이다. 바이든 후보가 경합 주에서 한 주만 승리해도 당선이 가능하다.

박 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 처한 상황에 조바심이 커질 수 밖에 없다"며 "우리는 포스트 트럼프를 고민해야할 시점"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