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8.10 18:27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레바논 지원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BBC)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프랑스, 미국 등 국제사회가 긴급 화상회의를 열고 대폭발 참사로 피해를 입은 레바논 국민에게 2억5300만 유로(약 3500억원)를 직접 지원하기로 했다.

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프랑스 대통령실은 국제 화상회의에서 이러한 규모의 긴급자금 지원이 약속된 공동성명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주재한 이 회의에는 미셸 아운 레바논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등 15개국 정부 대표와 세계은행, 유엔, 국제적십자사 관계자 등이 함께 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레바논 국민들의 정치·경제구조 개혁에 대한 합법적 의사 표현에 레바논 정부는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미국은 레바논을 돕기 위해 계속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투명성, 개혁, 책임을 정부에게 요구하는 시위대의 타당한 요구를 인정한다"고 강조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지원금은 유엔의 조정 아래 레바논 국민에게 직접 전달될 것이다"고 밝혔다. 이는 구호자금이 레바논 정부에 흘러 들어가는 일을 막겠다는 점을 명확히 한 조치다. 어떻게 전달할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나온 것은 없으나 유엔 등 국제기구를 통해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지원금은 의약품, 병원, 학교, 식량, 주거 등을 지원하는 데 쓰인다.

레바논 정부 고위직 인사들이 참사 책임을 지고 잇따라 사의를 밝히고 있다. 마날 압델-사마드 공보부 장관에 이어 다미아노스 카타르 환경장관도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