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8.11 16:06

부족한 부분에 대한 학습 콘텐츠 추천 통해 격차 완화…9월부터 534만명 학생들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실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세종시교육청에서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안전망 강화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YTN뉴스 캡처)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세종시교육청에서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안전망 강화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YTN뉴스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교육 당국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학생들을 위한 교육 안전망으로 방역 안전망·학습 안전망·돌봄 안전망이라는 세 가지 방향을 제시했다.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11일 오후 3시 세종시교육청에서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안전망 강화방안'을 합동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사태와 관련해 모든 아이들이 안전하게 교육과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정부는 이를 위해 방역 안전망·학습 안전망·돌봄 안전망 이라는 3대 교육 안전망을 제시하고, 1학기의 경험과 일선 교육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이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방역안전망 강화, 283억 규모 방역물품 지원…심리 방역도 강화

먼저 방역 안전망 강화를 위해서 정부는 2학기에도 마스크와 손 소독제를 비롯해 283억 원에 달하는 방역물품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학생·교직원의 자가진단을 위한 모바일 앱을 개발·제공하고 특히 요청이 많았던 알림 기능도 탑재할 계획이다.

2학기 방역물품 지원 계획. (표제공=교육부)

가을부터 코로나19 2차 대유행이 예고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유행성 독감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전국 534만 명의 학생들에게 9월부터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도 실시한다. 

학원에 대한 방역 관리 역시 보다 철저히 이뤄진다. 정부는 앞서 대형학원을 대상으로 QR코드를 활용한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했으며, 중장기적으로는 학원법 개정을 통해 학원에 방역의무를 부과하고 방역수칙 위반 시 제재를 가할 방침이다. 

또한 일반학생, 자가격리자·확진자, 고위험군 등 학생 대상별 맞춤형 '심리 방역'도 이뤄진다. 자가격리 혹은 확진 판정을 받은 학생들의 경우엔 왕따를 당하는 등 심리적 충격 및 낙인 우려가 있어 전문의로 구성된 심리지원단의 비대면 상담·24시간 모바일 상담시스템 등을 운영하기로 했다. 병원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고위험군'일 경우엔 대면상담으로 전환하고 약물치료비 등도 지원한다.

◆교육안전망 강화, AI로 초등생 학습 관리…에듀테크 멘토링 사업 신설

코로나19 이후 원격수업이 이뤄지면서 가장 많은 우려를 산 '학습 격차' 해소를 위한 대책도 마련된다. 초등생을 위해서는 학습격차가 누적되지 않도록 인공지능(AI)를 활용한 학습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한다. 초등 1~2학년을 우선 대상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해 수학 학습 수준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에 대한 학습 콘텐츠를 추천하는 게임 기반의 프로그램을 보급할 예정이다.

AI 수학 학습 관리 시스템 '똑똑! 수학탐험대' 콘텐츠 구성 예시. (자료제공=교육부)
AI 수학 학습 관리 시스템 '똑똑! 수학탐험대' 콘텐츠 구성 예시. (자료제공=교육부)

아울러 학습 격차를 줄이기 위해 '에듀테크 멘토링 사업'이 신설돼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2000여 명으로 구성된 에듀테크 멘토가 4만여 명의 취약계층 학생을 지도한다. 자기주도 학습 능력이 다소 부족한 3000여 명의 고등학생을 위해선 우수교사 500여 명이 온·오프라인 1대1 컨설팅을 진행한다.

기초학력이 부족하거나 취약계층 등 맞춤형 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의 경우엔 여름방학을 이용해 집중 지도를 실시하고, 2학기에도 1대1 또는 소그룹별 맞춤형 대면지도를 확대 추진하게 된다. 일선 학교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경우엔 교육청 또는 외부기관과의 연계도 이뤄질 수 있다.

원격 수업을 듣는 데 필요한 스마트기기·모바일 데이터 등도 지원된다. 정부는 온라인 교과서 시범사업을 통해 오는 9월부터 선도학교 400개교에 태블릿PC를 지원하고, 내년에는 이를 800개교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EBS나 e학습터 등 원격교육콘텐츠에 부담 없이 접속할 수 있도록 교육용 모바일 데이터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원격 수업과 대면 수업이 모두 이뤄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학교 수업의 질 자체를 높이기 위한 방안도 마련된다. 정부는 블렌디드 수업(혼합 수업) 등을 비롯한 다양한 수업모형을 8월 말까지 일선 현장에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원격 수업에서도 즉각적인 소통과 피드백이 가능하도록 고교학점제 선두지구(24개·578교)를 중심으로 실시간 쌍방향 수업 확대를 지원하고, 예체능이나 창의적 체험활동 등도 비대면 방식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원격 수업 초기였던 지난 4월 한 학생이 원격 수업 플랫폼에 들어가는 도중 접속 오류가 발생했다. (사진=KBS뉴스 캡처)
원격 수업 초기였던 지난 4월 한 학생이 원격 수업 플랫폼에 들어가는 도중 접속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 (사진=KBS뉴스 캡처)

특히 원격 수업 초기 많은 문제를 낳았던 e학습터와 EBS온라인클래스의 서버와 시스템도 개선된다. 정부는 원격 수업의 차질 없는 운영을 위해 일일 300만 명이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2개 플랫폼을 안정화하고, 추후 실시간 쌍방향 화상 강의도 가능하도록 단계적으로 개선해나가기로 했다. 

원격 수업이 진행되면서 제기된 또다른 문제점은 교육 콘텐츠의 저작권 문제였다. 이와 관련해 교육부는 지난 4월 문화체육관광부 및 저작권 관련 단체와 협의해 코로나19 사태가 끝날 때까지 수업 기간 중 저작물 이용 권리를 한시적으로 완화했으며, 코로나 종료 이후에도 수업 목적으로 저작물을 쓸 경우엔 저작물 활용 범위가 확대 적용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돌봄안전망 강화, 돌봄 교실 1500곳 마련…온라인 돌봄 신청 시스템 구축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돌봄서비스의 양과 질도 모두 개선된다. 정부는 수요자 중심의 돌봄서비스 구축을 위해 관련 부처 간 협업을 통해 초등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교실을 제공하고, 지자체가 돌봄을 운영하는 협력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2학기 준비 과정을 거쳐 내년부터는 매년 750실씩 2년간 총 1500실의 협력모델을 마련하고, 지역별 수요 및 여건을 고려해 돌봄 운영시간을 결정함으로써 돌봄을 희망하는 3만여 명의 초등학생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학부모가 돌봄에 대해 안심하고 만족할 수 있도록 정부 종합민원포털 '정부24'와 연계해 연말까지 초등 돌돔교실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온라인 돌봄 신청이 가능한 시스템도 구축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길어지는 코로나19에 학교 현장이 지치지 않도록 학교에 교육안전망 시스템을 마련하고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교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세종시교육감)은 "교원·학생·학부모가 교육의 주체로 우뚝 설 수 있도록 17개 시도교육청과 교육부는 힘을 모으고 단위 학교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