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08.11 16:42

(사진 제공=중소벤처기업부)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정부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7개 시·군 등 집중호우 피해 상황이 심각한 지역의 중소기업·소상공인을 돕기위해 '합동현장지원반'을 설치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10일 강성천 중기부 차관 주재로 본부, 12개 지방청, 중진공, 소진공 등 산하기관과 함께 '긴급 집중호우 점검회의'를 열고 이러한 추가 지원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 8월 7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7개 시·군을 포함해 호우 피해 상황이 심각한 전라남도 나주·구례, 경상남도 하동군 소재 중소기업·소상공인이 추가 지원 대상이다. 

해당 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재해자금 신청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지방청, 지자체, 중진공, 소진공, 지역신보 관계자로 구성된 합동현장지원반을 설치한다. 피해업체들이 개별 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자금 지원 절차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게 돕는다. 

특별재난지역 내 지방청과 유관기관에 설치된 '총괄지원반', '전담지원센터'를 전남지방청·경남지방청·유관기관 지역본부에 추가로 설치한다.

삼성전자, LG전자와 협력해 침수 피해 가전제품의 점검·수리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특별재난지역뿐 아니라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모든 전통시장까지 확대한다. 지역 상인회·소진공에서 가전제품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해당 지역 삼성·LG 서비스센터에 접수하면 된다. 

해당 지역 지자체와 협조해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 예산을 피해지역 복구에 우선 지원하는 방향도 고려 중이다. 

특별재난지역의 중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특례보증비율을 상향한다. 보증료도 우대하고, 보증 한도를 확대하는 등 피해업체의 신속한 복구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