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종관 기자
  • 입력 2020.08.11 16:45

본과 4학년 의사국시 거부도 거론…복지부 '원점 재검토 불가' 입장

대한의사협회 회장단이 총파업을 예고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 회장단이 총파업을 예고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의협신문)

[뉴스웍스=고종관 기자] 지난 7일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주도한 파업 참가자 대부분이 오는 14일로 예정된 대한의사협회 총파업에 참여하겠다고 밝혀 ‘의대정원 확대’을 반대하는 의료계의 단체행동이 일파만파 커지는 양상이다.

전국 의과대학 본과 4학년을 중심으로 동맹휴학과 의사국시 거부 논의도 진행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의사국시 거부가 현실화할 경우 내년도 의사인력 수급에 큰 차질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전대협이 지난 주말 ‘젊은의사 단체행동’에 참가한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의협의 총파업 참여 의향 등을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82%가 참여 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전국 시도의사회장에 총파업 관련 수련병원진료 일정조정 등에 관한 협조요청 공문을 보내 젊은 의사들의 2차 단체행동을 기정 사실화하고 있다.

지난 8월 7일부터 수업과 임상실습을 거부하고 있는 전국의과대학 재학생들 역시 의사들의 총파업에 동조해 집단행동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본과 4학년은 동맹휴학과 함께 의사국시 거부까지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정부를 긴장시키고 있다.

의사국시 거부가 현실화되면 지난 2000년 의약분업 사태 이후 제2의 의료대란이 벌어질 수 있다. 당시 본과 4학년 3081명 중 278명만이 의사국시를 치르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의료계와 정부의 갈등은 쉽게 봉합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의협은 복지부가 제안한 소통과 협력을 위한 ‘보건의료발전협의체’ 구성에 원점부터 논의하자고 주장해 사실상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 정부 또한 대화의 창구는 열어놓고 있지만 의료계가 요구하는 원점 재검토는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의협이 정부에 제시한 협상 데드라인은 12일 정오다. 이때까지 의료계가 원하는 답을 주지 않으면 총파업으로 이어진다. 의협 성종호 정책이사는 “국내에는 의사 수가 부족한 게 아니라 전공과 지역, 병의원 유형마다 의료인력이 불균형적으로 배치된 게 문제”라며 “이러한 의료 편차를 줄이려면 의사 수 증원보다 불균형을 해소시킬 수 있는 의료수가 개선 등 인력 재배치를 위한 지원책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