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8.11 17:31

"총선 참패 원인에 중도층 지지 확보 실패·세월호 막말 파문 등 10개 항목 포함"

지난 6월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4.15 총선 참패 분석을 위한 백서제작특별위원회 1차 회의에서 신율 명지대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사진=통합당)
지난 6월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4.15 총선 참패 분석을 위한 백서제작특별위원회 1차 회의에서 신율 명지대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사진=미래통합당)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미래통합당이 4·15 총선 패배를 되짚자는 목적으로 발간할 '총선백서'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당 차원의 명확한 입장이 없었던 점이 참패 원인 중 하나로 포함될 방침이다.

또한 황교안 대표 시절 선거전략 부재, 공천 갈등, 세월호 막말 파문 등도 총선 참패 원인으로 포함됐다.

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 산하 21대 총선백서 특별위원회의는 11일 김종인 비대위원장에게 백서 초안을 보고했다. 

통합당은 황교안 전 대표 체제에서 박 전 대통령 탄핵 무효와 석방을 주장하는 '태극기집회' 단체와 확실히 선을 긋지 않으면서 극우 이미지를 떠안게 됐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이와 관련해 통합당 특위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의 행위에 대한 당 차원의 반성이 없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당이 배출했던 전직 대통령 두 분이 재판받고 구속됐다는 점을 반성할 필요성이 있었지 않겠느냐"며 "다만 백서를 만들며 구체적 분석으로 나아가지는 못했다"고 전했다.

총선 당시 황교안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책임론도 들어간다. 아울러 중도층 지지 확보 실패, 세월호 등 막말 파문, 공천 갈등, 선거전략 미흡 등 10가지 항목이 총선 참패 원인으로 꼽혔다.

이에 앞서 특위는 공천심사관리위원회 위원, 총선 출마자, 당 사무처 직원 등 의견을 수렴했고, 총선을 취재했던 언론인을 대상으로도 전화 설문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통합당은 총선백서를 오는 13일 비대위 회의에서 관련 안을 정식으로 보고할 예정이다. 이후 책자 형태로도 발간할 계획이다.

통합당 정강정책특위도 전날 10대 핵심 정책을 마련했다. 한국형 기본소득 도입, 국회의원 4연임 제한, 청와대 민정·인사수석실 폐지 등 내용을 담았다.

특위 관계자는 "언론인과 총선 출마자를 대상으로 총선 패배 원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뒤 가장 응답 빈도가 높은 순서대로 원인을 백서에 수록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