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8.12 10:49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국내 코인이 가장 많이 상장된 곳은 코인빗인 것으로 나타났다.

블록와이즈평가정보는 3개 암호화폐 거래소의 원화마켓를 분석한 결과 코인빗(21개), 고팍스(7개), 후오비코리아(3개) 순으로 상장된 국내 코인이 많았다.

코인빗과 고팍스는 블록와이즈평가정보 파트너사 와이즈 레이팅스에 등록되어 있는 국내 거래소이며, 후오비코리아는 원화마켓이 있는 중국계 대형 거래소라 조사 대상에 포함했다.

코인빗 등 3개 거래소에는 총 92개의 암호화폐가 상장되어 있다. 

이 중 국내 코인은 30개(33%)인 것으로 집계됐다. 

블록와이즈평가정보는 사업장이 국내에 있는 곳, 대표자 및 임원진 국적 , 출시 서비스 대상 국가 등을 기준으로 암호화폐의 국적을 분류했다.

고팍스 등 3개 거래소 원화마켓에 모두 상장된 암호화폐는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라이트코인(LTC), 리플(XRP), 비트코인캐시(BCH), 스텔라루멘(XLM) 등 총 6개로 모두 해외 코인이다. 

이 암호화폐들은 빗썸 등 국내 4대 거래소에서도 거래되고 있다.

상장된 암호화폐 수는 코인빗이 45개, 고팍스와 후오비코리아는 각각 44개와 23개였다.

상장된 국내 암호화폐 중 와이즈의 신용등급을 받은 코인은 하나도 없었다. 

코인빗에 상장된 21개 중에서는 넥스트(NET), 덱스터(DXR), 텍스터G(DXG) 등 3개 암호화폐 만이 'U'라는 판정 불가 등급을 받았다. 

해외 코인은 과반 이상에 신용등급이 매겨졌다.    

코인빗의 경우 단독 상장된 국내 코인이 특히 많은 거래소다. 21개 중 16개가 코인빗에서만 거래된다.

와이즈의 신용등급을 받은 코인은 하나도 없었다. 코인빗에만 상장된 해외 코인 5개도 신용등급이 없기는 마찬가지다. 고팍스에는 아르고(AERGO), 크레딧코인(CTC), AI네트워크(AIN), 루나(LUNA) 등 7개의 국내 코인이 상장되어 있다. AI네트워크(AIN)은 고팍스에만 상장되어 있다.

후오비코리아에서는 페이코인(PCI), 언리미티드IP(UIP), 루나(LUNA) 등 3개 국내 코인이 거래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