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08.12 11:51

10분 내 확인 가능 '샘피뉴트'와 완치자 퇴원 확인용 '디아트러스트'

항원 POCT '샘피뉴트', 항체 RDT '디아트러스트' 제품 사진. (사진제공=셀트리온)
항원 POCT '샘피뉴트', 항체 RDT '디아트러스트' 제품 사진. (사진제공=셀트리온)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셀트리온은 국내 진단키트 전문업체들과 협업으로 개발한 코로나19 진단키트 제품을 12일부터 미국시장에서 판매한다고 밝혔다. 

앞서 셀트리온은 지난 2월부터 글로벌 시장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진단키트 제품화를 위해 관련 국내 업체와 긴밀히 협업해 왔다. 최근에는 제품 개발을 마치고 해외시장 출시를 위한 인증 및 허가 절차를 밟아왔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긴급사용승인 신청을 받아 미국시장 판매에 우선 돌입했다. 코로나19 완화 추세로 접어드는 유럽 국가보다 연일 대규모 확진자가 나오는 미국의 시장수요가 더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날부터 미국시장에 진출한 진단키트 제품은 '샘피뉴트'와 '디아트러스트'다. 

샘피뉴트는 셀트리온과 진단기기 전문기업 'BBB'가 협력해 개발한 항원 POCT(장비를 활용한 현장진단용 진단키트) 제품이다. 셀트리온의 자체 코로나19 항체-항원 기술을 접목해 민감도를 높였다. 진단 결과는 10분 이내로 확인 가능하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샘피뉴트는 10분 만에 RT-PCR(역전사 중합효소 연쇄반응) 대비 95% 이상의 높은 민감도를 보인다"며 "현존 코로나19 관련 신속진단기기 제품 중 최고 수준의 완성도를 갖췄다"고 자평했다. 

셀트리온은 재택근무 마감을 앞둔 대형기업체, 정부기관의 샘피뉴트 수요가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현지 대형 의약품 도매상에 샘피뉴트를 주로 공급하고, 일부 대형 수요처는 직접 계약할 방침이다. 특히 샘피뉴트가 코로나19 외에도 독감 등 다른 바이러스성 질환의 진단 POCT로 활용 가능한 점을 어필할 계획이다. 

디아트러스트는 셀트리온과 진단키트 전문업체 '휴마시스'가 개발한 코로나19 항체 RDT(신속진단키트)다. 

항체 RDT는 저렴한 비용으로 손쉽게 다수 환자를 검사할 수 있다. 항체 형성이 본격화되는 발병 후 1주일부터 민감도를 나타내기에 의료기관에서 완치자 퇴원 확인용 등으로 널리 쓰인다. 

셀트리온은 디아트러스트와 샘피뉴트를 패키지로 묶어 판매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항체 RDT가 항원 POCT와 상호보완적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한 디아트러스트를 응급처치 키트처럼 구비해 두고 사용할 수 있는 용도로 공급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