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8.13 15:41

안성 쉼터 건물 '매입·매도 과정'도 수사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윤미향 의원 페이스북 캡처)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윤미향 의원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정의기억연대 회계 부정 의혹'과 관련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3일 검찰에 소환됐다.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최지석 부장검사)는 이날 윤 의원을 '횡령 혐의' 등으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했다. 

검찰이 정의연에 대한 회계 의혹 수사를 시작한 지 약 3개월 만에 윤 의원을 소환한 것이다. 

정의연과 그 전신인 정대협(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과 관련해 윤 의원은 2018년과 2019년에 자신의 개인 명의 계좌로 후원금 모금을 한 적이 있고, 안성 쉼터 건물을 지난 2013년 7억 5000만원에 매입했다가 최근 4억원에 매각한 것과 관련한 의혹도 받고 있다.

검찰은 후원금의 사적 유용 여부와 건물 매입 및 매각 과정의 위법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 11일 여러 시민단체가 정의연의 부실 회계와 후원금 횡령 의혹, 안성 쉼터 매입 및 매각 의혹과 관련해 전직 이사장인 윤 의원을 비롯한 관계자들을 고발하자 검찰은 같은 달 14일 사건을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지난 3개월 간 검찰은 정의연 사무실과 마포·안성 쉼터 등을 압수수색하고 정의연과 정대협의 회계 담당자들도 여러 차례 조사했고, 지난달 28일에는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입건된 전직 정대협 직원 A 씨를 소환하기도 했다.

검찰은 정대협과 정의연이 돌보거나 장례를 치른 다른 위안부 할머니들의 유가족 및 이들 단체의 결산 과정에 참여한 외부 감사, 안성 쉼터 시공사 대표 등도 참고인으로 소환해 진술을 확보한 끝에 이날 윤 의원에 대해 소환 조사를 실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