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8.14 10:02

개성 '코로나 봉쇄' 3주 만에 해제…"방역 형세 안정적으로 유지·관리됐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CNN캡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CNN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정치국회의를 열고 수해복구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4일 전했다.

김 위원장은 13일 중앙당 본부청사에서 제7기 16차 정치국회의를 열고 "큰물(홍수) 피해를 빨리 가시고 인민들에게 안정된 생활을 보장할 데 대한 문제를 토의·결정했다"고 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수재민들이 한지에 나앉아 당 창건 75돌을 맞이하게 할 수는 없다"며 "피해지역을 인민들의 요구와 지향, 발전한 시대적 수준에 맞게 새롭게 일신시키며 앞으로 자연재해와 큰물이 다시 발생한다고 해도 피해를 받지 않도록 적절한 위치에 질적으로 건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이번 홍수로 3만9296정보(약 390㎢)의 농경지가 피해를 입고 살림집 1만6680여세대, 공공건물 630여동이 파괴·침수됐다고 피해 규모를 공개했다.

또 "도로와 다리, 철길이 끊어지고 발전소 언제(둑)이 붕괴했다"며 "강원도 김화·철원·회양·창도군, 황해북도 은파·장풍군을 비롯해 피해 상황이 혹심한 지역 주민들이 소개지에서 생활하며 커다란 생활상 고통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이 같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외부 지원을 받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위원장은 "지금 우리 국가는 세계보건위기 상황에 철저히 대비하기 위한 방역전을 힘 있게 벌리는 것과 함께 예상치 않게 들이닥친 자연재해라는 두 개의 도전과 싸워야 할 난관에 직면해 있다"며 "당과 정부는 이 두 개의 위기를 동시에 극복하기 위한 올바른 정책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세계적인 악성비루스 전파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현실은 큰물(홍수) 피해와 관련한 그 어떤 외부적 지원도 허용하지 말며 국경을 더욱 철통같이 닫아 매고 방역사업을 엄격히 진행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피해지역 주민들과 피해 복구에 동원되는 사람들 속에서 방역 규정을 어기는 현상이 절대로 나타나지 않도록 교양사업을 잘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개성 출신 탈북민의 월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특별경보가 내려졌던 개성지역 봉쇄령을 3주 만에 해제했다.

통신은 "최전연지역에서 발생한 비상사건으로 7월 24일부터 실시하였던 개성시를 비롯한 전연지역봉쇄를 전문방역기관의 과학적인 검증과 담보에 따라 해제할 것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지난 20여일간 전연(전방) 지역을 봉쇄한 이후 여전히 방역 형세가 안정적으로 유지·관리됐다는 것이 확증됐다"고 평가하며 봉쇄지역 주민 등에게 감사를 전했다.

이와 함께 국가비상방역체계를 더욱 엄격히 유지하고 방역사업지휘체계를 완비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