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8.18 16:00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8일 지역 ICT이노베이션스퀘어 조성 사업을 수행할 4개의 협력체를 확정했다. 

2020년부터 4년 간 4개 권역별로 50억원씩 지원하며, 수도권을 포함하여 2025년까지 인공지능‧소프트웨어(AI‧SW) 핵심실무인재 3만 7000명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부산, 울산, 경남 권역에서는 부산광역시(주관), 울산광역시, 경상남도가 협력체(컨소시엄)를 구성하여 부산 센텀벤처타운에 이노베이션스퀘어를 구축하고 울산, 창원 등 두 곳에 AI복합교육공간을 구축·운영한다. 조선 해양, 자동차, 화학 등 지역의 특색을 고려한 인공지능(AI)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정보통신기술(ICT) 기업 견학, 창업 상담(멘토링), 인공지능·블록체인 경진대회, 인공지능 취업박람회 등 다양한 세미나와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강원, 경북, 대구 권역은 경상북도(주관), 강원도, 대구광역시가 협력체(컨소시엄)를 구성하여 김천혁신도시에 ICT이노베이션스퀘어를 조성하고, 대구, 포항, 강릉, 원주, 춘천 등 다섯 곳에 AI복합교육공간을 구축·운영한다.

강원도는 신소재, 바이오, 의료기기, 경상북도는 자동차 전장, 미래형 이동체, 대구광역시는 스마트시티, 자동차 등 권역 내 특화 산업과 연계한 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광주, 전북, 전남, 제주 권역은 광주광역시(주관), 전라북도, 전라남도가 협력체(컨소시엄)를 구성하였으며, 광주영상복합문화회관에 이노베이션스퀘어를 조성하고, 전주, 광양, 나주 등 세 곳에 AI복합교육공간을 구축한다.

광주광역시는 에너지, 자동차, 헬스케어, 문화콘텐츠, 전라북도는 농생명, 금융, 전라남도는 농수산, 미래형 운송기기 산업(트랜스포트) 등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대전, 충남, 충북 권역은 대전광역시(주관), 충청남도, 충청북도, 세종시 등 4개 지자체가 협력체(컨소시엄)를 구성하였으며, 대덕 연구개발 특구 중심지에 이노베이션스퀘어를 조성하고, 청주, 아산, 세종 등 세 곳에 AI복합교육공간을 구축·운영한다. 대전은 무선통신융합, 바이오소재, 로봇지능화, 충청북도는 반도체, 스마트IT부품, 충청남도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세종시는 의료정밀 산업 등에 특화할 예정이다.

송경희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지역 ICT이노베이션스퀘어 조성을 통해 지역 산업계에 부족한 인공지능‧소프트웨어(AI‧SW) 핵심 인재를 양성하여 디지털 기반의 지역 산업 고도화를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