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수현 기자
  • 입력 2020.08.18 13:41
윤화섭(가운데) 안산시장이 18일 시 공식 유튜브를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안산시)
윤화섭(가운데) 안산시장이 18일 시 공식 유튜브를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안산시)

[뉴스웍스=이수현 기자] 윤화섭 안산시장은 18일 “서울·경기지역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감염의 연결고리를 끊고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투입해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윤 시장은 이날 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시민안내문을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윤화섭 시장은 시민의 안전을 위해 ▲고위험 시설 및 방역수칙 의무화 시설에 대한 집중점검 및 관리 ▲실내 공공시설 운영 2주간 중지 ▲지역축제 및 행사 상황 안정 시까지 연기 또는 취소 등의 대응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대책은 정부가 지난 16일부터 서울·경기지역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안산시를 포함한 서울·경기지역은 1단계 수준으로의 신규 확진자 감소세 전환 및 추세 유지를 위해 불요불급한 외출이나 모임과 공무·경영활동 등을 제외한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해야 한다.

운영자제 명령이 내려진 고위험 시설 12종에 PC방이 추가로 지정됐으며 클럽·감성주점·콜라텍 등 3개의 시설은 4㎡당 1명으로 이용인원 제한과 함께 시설 내·시설 간 이동제한 수칙도 추가됐다.

종교시설의 경우 정규예배·법회 목적이 아닌 모임과 행사, 식사행위를 금지하는 집합제한 명령이 지난 15일부터 시행된 바 있다. 아울러 공공시설은 50% 수준으로 이용객을 제한하며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이 모이는 시험, 전시회, 결혼식 등 집합·모임·행사에 대해서도 자제가 권고됐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4일 85명, 16일 267명 등으로 급증한 데 따른 것으로 지난 16일부터 2주간 시행되며 상황이 악화되면 연장될 수 있다.

시는 종교시설을 중심으로 한 확진자 급증에 따라 안산시기독교연합회 소속 교회 및 비 소속교회, 관내 지하소재 소규모 교회 등에 집단감염 발생 관련 방역수칙 준수 철저를 당부했으며 66명 규모로 운영하던 민간생활방역단을 335명으로 확대해 각 분야별 시설물에 대해 주 1회씩 방역을 벌인다

윤 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안산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코로나19 대응에 나서고 있는 시는 앞서 전국 최초로 ▲자가격리 해제 전 진단검사 ▲방문판매업소 집합금지 조치 ▲고위험국가 입국자 시설격리 의무화 등을 실시하는 등 철저한 방역정책을 추진 중이다.

윤화섭 시장은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 시기로 다른 지역의 집단감염사례에서 보듯 방심하는 순간 돌이킬 수 없는 결과가 초래되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며 “방역수칙과 함께하는 일상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하는 청정도시 안산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