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8.19 11:02

"금융권 전체, 실물경제 위기 극복 위한 지원 지속할 필요…콜센터 밀집도 낮추고 주기적 방역 실시해야"

손병두 부위원장이 지난 11일 은행연합회에서 정부부처와 금융유관기관, 금융회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손병두 부위원장이 지난 11일 은행연합회에서 정부부처와 금융유관기관, 금융회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9일 “최근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산과 전세계 감염자 수 증가세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한 우려를 자아낸다”며 “정부는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조치, 금융규제 유연화 방안 등의 연장여부를 검토해 가급적 8월내에는 확정·발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이날 은행회관에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주재하면서 “정부는 수도권의 확산세를 조기에 억제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하고 오늘부터는 보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고 있다”며 “어렵게 마련한 경제반등의 모멘텀이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꺾이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권에서는 초심으로 돌아가 방역조치에 만전을 기해달라”며 “콜센터와 같은 고위험시설의 경우 사업장 내 밀집도를 낮추고 주기적으로 방역을 시행하는 등 각 기관별로 강화된 사업장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손 부위원장은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교훈은 금융회사의 개별적 행동이 경제의 취약성과 결합될 때 시스템 전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라며 “경기하강기에 개별 금융회사들의 경우 실물경제 지원에 소극적일 유인이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개별 금융기관들의 행동이 합쳐져 실물경제에 대한 지원이 충분치 않게 될 경우 경제 전체적으로는 경기하강을 유발하는 이른바 구성의 오류를 범할 수 있다”며 “경기회복의 모멘텀을 이어나가기 위해 금융권 전체가 실물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지원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또 “코로나19 대응 속에서 맞이한 54일간의 역대 최장의 장마가 끝났지만 아직 전국 곳곳에 수해의 상처가 남아있다”며 “올해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에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가 가중된 만큼 피해를 입은 국민들이 하루빨리 일상에 복귀할 수 있도록 금융지원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금융당국, 정책금융기관, 금융회사로 구성된 ‘집중호우 피해지역 종합금융지원센터’를 설치해 피해지역 주민들과 기업들의 자금애로를 종합적으로 상담하고 필요한 지원을 원스톱으로 제공하겠다”며 “피해현장 전담지원반을 통해 주요 피해지역에 맞춤형 지원을 시행하고 집중피해지역 내 금융기관 지점에 수해피해기업 전담 창구를 운영하는 등 보다 신속한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손 부위원장은 “재난상황 극복에 있어 위험이 크면 클수록 더 강한 신뢰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한다”며 “금융권과 정부는 강한 신뢰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고 실물경제의 회복세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