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8.20 11:47

"8·15집회, 해선 안 될 행사…방역이나 정부 당국의 제대로 된 조치에는 적극 협조"

9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캡처)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0일 "방역 실패를 우리 당과 8·15 집회를 엮어서 책임을 피하려는 건 옹졸하고 치졸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통합당은 (당 차원에서) 참가도 안 했고, 독려하지도 않았고, 구성원들이 마이크를 잡고 연설도 안 했다"며 이 같이 설명했다.

주 원내대표는 "코로나 재확산되고 있을 즈음에 열린 8·15 집회는 하지 말았어야 할 행사"라면서도 "코로나 잠복 기간을 고려하면 (최근 증가하는 환자들이) 8·15 집회로 확진된 건 아니라고 보인다. 그 이전에 이미 방역에 구멍이 생겨서 잠복기를 고려하면 그 이전에 이미 감염됐던 사례"라고 추정했다.

다만 "이렇게 광범위하게 확진자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대규모 집회를 통해 또다시 확산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참가자 중에 걱정되는 분들은 빠짐없이 검사받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민주당을 향해 "이런 국가적 위기 상황일수록 대범하게 국민통합 차원에서 잘못된 점은 인정하고 국민들에게 정보를 공유하면서 '이렇게 해 나가자'고 호소하고 협치를 하는 것이 맞지, 책임을 피하기 위해서 국민들이 보기에도 안쓰러울 정도로 억지로 엮어가는 모양은 너무나 옳지 않은 태도"라고 꼬집었다.

이어 "지금 상황이 매우 안 좋기 때문에 저희도 방역이나 정부 당국의 제대로 된 조치에는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며 "(통합당 책임으로 몰아가는) 분위기를 민주당이 앞장서 퍼뜨리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5·18 민주묘역에서 무릎을 꿇고 사죄한 데 대해선 "저희 당으로서 진작에 했어야 할 일인데 또 당연히 했어야 할 일인데 너무 늦었다"며 "너무 늦었지만 진심 어린 참회를 해주신 김 위원장의 결단과 고려에 대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더 이상 우리 당 구성원의 언행으로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해서 국민들이나 광주시민, 전남도민들에게 상처를 입히는 일이 없도록 구성원들이 각자 명심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광주시민들께서도 지켜보겠다고 담담히 받아들여주셔서 감사하고 저희들이 더 노력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위원장의 '무릎 사과'를 두고 진정성을 의심하며 폄훼하는 민주당을 겨냥해 "정치의 본령이 국민 통합이고 상처 입은 국민들을 위로하고 치유하는 것이 목적일텐데 정치적 계산으로 비판하거나 폄훼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그것이 정부여당의 역할이기도 하고 또 국민 통합이라는 정치 본령에도 맞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