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8.21 09:42

"수도권 외 교회도 가급적 비대면 예배 권장…허위 조작 정보 유포자에게 상응하는 법적 책임 묻겠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1일 “사랑제일교회와 광복절 집회에서 비롯된 집단감염이 N차 감염으로 이어져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양상”이라며 “지자체로부터 검사대상자로 통보받은 분들은 최대한 빨리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진단검사에 응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해 “수도권에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다”며 “해당 교회 신도 및 방문자, 집회 참석자 전원에 대한 진단검사를 통해 신속하게 확진자를 가려내고 격리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또 “정부는 이동통신사와 협조해 광복절집회 참석자들이 빠짐없이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혹시라도 검사 과정에서 신원이 노출되지 않도록 정부와 지자체는 철저하게 개인정보를 보호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일각에서 정부가 검사 결과를 조작하고 있다거나 집회 참석자를 가려낼 목적으로 진단검사를 강제한다는 등 유언비어가 유포되고 있다”며 “이런 악의적 허위, 조작정보 유포 혐의는 국민 안전을 위해 헌신하고 계신 방역요원들의 명예를 훼손할 뿐만 아니라 국민불안을 가중시켜 우리 사회를 혼란에 빠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까지 우리가 공들여 쌓아온 K방역 이미지를 스스로 손상시키는 행위”라며 “정부는 허위 조작 정보 유포자를 끝까지 추적해 그에 상응하는 법적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수도권 교회에 비대면 예배만을 허용하는 방역 강화조치가 시행되고 있으나 수도권 밖의 수련원, 기도원 등을 활용해 편법적으로 예배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교회가 아닌 학교나 직장 등에서 자체적으로 대면예배를 보는 사례도 확인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각 지자체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취지를 무색케 하는 편법적인 종교활동에 대해서도 세심하게 점검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 주길 바란다”며 “수도권 이외 지역의 교회에서도 현 상황을 고려해 이번 주 예배를 가급적 비대면으로 진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정 총리는 “오늘부터 전공의 4년차와 인턴을 시작으로 전공의협의회가 무기한 업무 중단에 돌입했고 다음 주에는 의사협회가 3일간의 2차 집단 휴진을 예고하고 있다”며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고 있는 엄중한 상황에서 국민 생명을 지켜야 할 의사들이 집단 행동에 나선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국민들이 바라는 것은 대한민국 전체가 한마음 한뜻이 돼 코로나19에 맞서 싸우는 것”이라며 “의사협회와 전공의협의회는 집단행동을 멈추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의료현장을 굳건히 지켜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